휴대폰을 바꿀까 어쩔까 하면서 그냥 알아보고 있는 중인데요, 보다보니 앞판이 비껴 올라가는 슬라이드폰이 대세인듯 한데 이러한 모델이 “이용자에게 주는 실용적 장점”이 무엇이 있는지 혹시 아시는 분 계세요?
접었다 펴는 폴더형태의 휴대폰은 바(bar)형태에 비해서 길이가 짧아졌고 송화/수화 부분이 얼굴 각도에 맞게 펼쳐지는 장점이 있다고 보는데요.
슬라이드 방식은 (몇번 힐끔거리면서 보기만 했지만)
- 슬라이드 기능이 동작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겹쳐지는 영역의 낭비. (물론 뭐 알아서 잘 때려박아 넣으셨겠지요;;; )
- 귀에 대는 앞쪽면에 비해 말을 해야하는 송화기 부분이 입쪽에서 더 멀어지는 구조. bar타입에 비해서도 (단 몇 밀리미터라도) 더 멀어졌다.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겠지만.
- 위로 올라간 앞판 뒷쪽면의 뻘쭘한 디자인. 평소에는 보이지 않던 곳이고 통화할 때 위로 올라오면서 보이는 곳인데 매끈하게 표면처리하기도 뭤하고 기능을 넣기도 뭤하고. 마치 겨드랑이털 무성한 치어리더의 현란한 응원을 보는 듯한 느낌.
단지 유행과 마케팅의 문제인지, 아니면 뭔가 폴더형태에 비해 슬라이드형태만이 갖고 있는 “이.용.자”가 경험할 수 있는 “실.용.적” 장점이란 무엇이 있는지 좀 알려주세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뭔가를 엇갈리게 밀어올린다는 행위가 상당히 친숙하면서도 좋은 신체 활동 구조를 유발하는 것 같습니다. 믿거나 말거나.. ^^
한 손으로 열기에는 확실히 편하더군요. 카메라 렌즈를 뒤에 감출 수 있어서 렌즈에 손때가 잘 묻지 않기도 하고요. 하지만 위에 말씀하신 그 외의 많은 단점들 때문에 저도 폴더형이 더 좋습니다.
바형에 비해 폴더 형은 같은 크기에 LCD를 넓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접어 버리면 되기 때문에 한면 전체를 LCD로 할 수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접었을때 LCD가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특히 저 같이 핸드폰을 시계로 쓰는 사람한테는요… 그래서 일부 모델은 비싸더라도 듀얼 LCD를 채용하기 시작했구요. 이에 반해 스윙형과 슬라이드 형은 비슷한 LCD 크기를 유지할 수 있으면서 LCD가 외부로 도출 되는 바형과 폴더형의 장점을 결합하게 되는 것이죠.
떡이떡이// 앗. 그 행위는 바로!!
wage// 아. 렌즈가 그 뒤에 있으면 지문은 잘 안묻겠군요.
달삼// 그러면 사용중이 아닐때도 큰 LCD를 보여주면서 길이를 줄이는 효과가 가장 큰것이군요.
마이크는.. 바형이나 폴더형이 마이크를 키패드 하단 부분(키패드와 같은 면)에 배치되는 것과는 달리 상당수 슬라이드형은 키패드와 다른 면, 즉.. 에.. 뭐라 설명을 해야하나. -_-; 그 충전/데이터케이블이 연결되는 잭 쪽 면에 배치되는 것이 일반적이더군요… 그래서 입하고 마이크 부분이 멀어지는 것을 어느 정도 커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저는 bar 형 휴대폰은 가지고 싶던데
어째서 한국에는 없는지…. ㅠ.ㅠ
전에 노키아 바형 휴대폰(유럽산 모델)을 보고 완전히 뻑~ㅠ.ㅠ
저는 최근에 샀는데 말입니다.
걍 좋아서 샀습니다.
기능은 뭐 작은걸 선호해서 산거구요.
장단점 다 거기서 거기에요.
그냥 좋아하시는 취향대로 고르세요.
안그럼 중국에 oem시키시던지요~ :p
그 뭣이냐, 슬라이드폰 올려졌을때 보이는 기계속살에 대해서는 저도 유감이에요. 그것때문에 잠깐 망설였음. 왜 신경을 안썼을까..
블라인드처럼 주르륵 주름이 펴지면서 그림이라도(-.-) 나오면 좋을텐데..
사실 해외의 대세는 스핀과 슬라이드로 옮겨갔다고 생각하는데 많은 분들은 국내에만 유독 스핀이 잘 안팔리는 것을 의아하게 생각하시더군요. (개인적으로는 KTF 단말기팀 분들과 식사를 하다가 애니콜 스핀이 단지 회전에 의해서 산산조각 나는 걸 보고 즐하게 되었습니다만..)
슬라이더 유저 중에서 간혹 말할때 폰을 세우는 분들을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통화 음질이 떨어지는 면도 민감하신 분은 느끼시나 봅니다. 아까 다른 분이 말씀하신 케이블 꼽는 곳을 입을 향하게 해서 말을 하더군요 (…)
이틀전에 초콜릿으로 바꿔탔습니다.
비껴올라가는건 모르겠지만. 슬라이드폰도 보통은 마이크가 상판에 위치하지 않나요? 제 것도 LCD가 있는 상판 하단부에 마이크가 있어요. 즉 바형태와 별 차이가 없어요. 송수신감도는 주변에 물어본결과 ‘더 좋다’로 결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