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 다중 개설에 대하여

By | 2007-05-10

실명인증받은 한명이 하나의 이글루(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었던 이글루스에서 여러개의 이글루를 개설할 수 있는 기능을 어제 오픈하였습니다. 서비스오픈 약 4년만에 지원하게 된 기능이지요. 신속하게 원하는 기능을 개발해준 이글루스의 미녀개발자 가야님께 감사드립니다.
이글루스의 다중 블로그 운영기능은 회원 가입절차와 통합된 이글루 개설절차를 그대로 계승하였습니다. 즉 회원가입을 하는 것은 곧 이글루 개설이므로 새로운 이글루를 만들기 위해서 새로 회원가입을 하는 방식입니다. 새 아이디를 만들어서 새 이글루를 운영하게 되며 기존 아이디, 기존 이글루와 연계되지 않습니다.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각 블로그 전환을 위해서는 로그인,로그아웃을 해야되는 불편함이 있지만 그래도 이 방식을 선택한데에는 크게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
단일 아이디로 멀티 이글루를 지원하게 되면 이글루스 서비스내의 사용성이 크게 변합니다. 설정메뉴에서 메인블로그와 서브블로그를 구분해야 합니다. 여러개의 블로그에 올라온 글, 덧글, 트랙백을 한군데서 볼 수 있도록 관리메뉴가 바뀌어야 하구요. 덧글을 달 때는 메인블로그쪽으로 링크를 걸 것인지 서브쪽으로 걸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를 넣어야 겠지요. 마이밸리로 구독하는 다른 블로그의 리스트는 어떻게 합쳐야 할까요. 메인블로그 상태에서 링크한 다른 이글루는 B의 이글루의 링크 목록에 나와야 할까요 말아야 할까요. 어려운 문제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상황에 대해서 모두 다 선택할 수 있도록하면 정말 복잡해질 겁니다. 애시당초 여러개의 블로그를 개설하는 서비스였다면 사용자들에게는 “원래 이렇게 쓰는 곳”으로 인식될 수 있겠지요. 하지만 4년 가까이 1명=1아이디=1블로그였던 서비스를 1아이디로 여러개의 블로그를 만들고 1아이디로 관리할 수 있도록 변경하는 것은 기존 사용자들에게나 서비스제공자에게나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뻐근한 학습과 스트레스가 동반될거구요. 서비스 내부에서 글을 뽑아낼 때 사용하는 어탠션을 처리하는 문제도 끼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바로 두번째 문제와 연결됩니다.
두번째.
무한한 자원(인력,시간,자본)을 가지고 서비스를 한다면, 어쩌면 모든 사람이 다 만족하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 지 모릅니다. 다 개인화 영역에서 설정하는대로 서비스를 입맛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면 되니까요. 예를 들자면 “멀티블로그를 사용하실 방법을 선택하세요. 1. 한 아이디로 통합하여 사용. 2. 여러 아이디로 별개의 이글루 운영 3. 멀티블로그 사용하지 않음” 을 선택하는 것에 따라 그렇게 쓸 수 있도록 개발하는거죠. 그러나 이렇게 개발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는 꽤나 어려운 문제입니다. 구조와 메뉴, 그리고 이용방법이 복잡해 집니다. 사실, 멀티이글루를 실제로 얼마나 많이 사용할지에 대한 확신도 없습니다. 필요하다! (즉, 있으면 좋다!) 라고 말하는 것과 두개 이상의 블로그를 실제로 운영해 나가는 것 사이에도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서비스제공업자는 여기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서비스가 복잡해지고 사용성이 변하는 단일 아이디 기반으로 할 것인가, 아니면 다중 아이디 기반으로 할 것인가.
이글루스는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1개의 아이디 기반으로 기존의 이글루스의 사용성을 포기하면서, 기능들을 박아 넣느라 몇달을 걸려 개발하고는 정작 오픈한 다음에 회원들이 멀티이글루를 쓰니 안쓰니 실망하지 말고 일단 “멀티이글루를 원하는 사람에게 기능을 제공하자.” 였습니다.
단순화 시키고, 포기할 것은 포기하고 핵심적인 기능만으로 우선 멀티이글루를 제공하기로 한 것입니다. 다중 아이디 개설을 선택한 이글루스는 이 trade-off로 이글루스가 더 잘할 수 있는 것을 할 기회를 더 얻은 셈입니다.

4 thoughts on “이글루 다중 개설에 대하여

  1. 돌쇠

    좋은 내용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무슨 내용인지 잘.. 쩝 담에는 더 짧게 써주삼

  2. NoSyu

    반갑습니다. 다음 렌즈를 타고 왔습니다.
    저도 이번 결정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멀티 블로그라면서 한 아이디로 여러 개를 관리하는 것보다는
    완전 새로운 아이디를 부여받게 하는 것이
    진정 독립된 블로그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즉, 필요한 사람은 가입절차가 귀찮더라도 할 것이고,
    너무 쉽게 접근이 되면 남발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전 이번 일에 조금 불만이 있답니다.^^;;)

  3. 태우

    오, 투명성!!! ㅋㅋ
    이틀동안 넘 반가웠어요 ^^

  4. Pingback: McFuture.net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