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세 인하 당시 오피넷 장애 화면

11월초 유류세가 인하되었지만 주유소마다 재고물량 소진 후 새로 들어온 기름부터 인하분을 반영하기에 주유소마다 가격인하 시기가 달랐다. 때문에 주변에서
가격인하가 적용된 주유소를 찾기 위해 오피넷 홈페이지와 앱에 사람들이 많이 몰렸을 터. 충분히 대비가 되지 않았는지 앱에서는 로딩표시만 나오다가 에러 메세지를 내뿜었다.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세요!”

앱이 데이터를 불러오려다가 제한 시간안에 데이터를 불러오지 못해서 나오는 메세지인데, 지금 이 상황은 서버쪽 부하 때문에 일어난 일이다. 이걸 고객/사용자한테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라고 하면, 뭘 어떻게 하라는 이야기인가.

사용자쪽의 문제인지 서버,제공자쪽의 문제인지까지 판별해서 그에 맞는 메세지가 나오면 좋겠지만 설령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대략 아래와 같은 요지로 좀 더 친절하고 고객에게 도움이 될 메세지를 보여주면 어떨까 싶다.

네트워크 연결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1. 고객님의 불안정한 인터넷 접속환경 → 모바일 데이터나 와이파이 연결 상황을 확인해주세요.
2. 오피넷의 과부하 또는 일시적 장애 → 빠른 시간 안에 정상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뭐 에러상황에서 고객 눈에 뭐가 들어오겠느냐만, 그래도 자기네 장애 상황인데 고객한테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라고 소리지르는것 보다 나쁘진 않겠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