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에디터가 구텐베르크 에디터로 바뀐 후 계속 클래식 에디터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예전 에디터를 고수해왔다. 예전부터 써 오던 에디터를 바꾼다는 것은 원고지에 쓰던 글을 스프링노트에 쓰는 격이고 볼펜에서 연필로 필기구를 바꾼 느낌이랄까. 어색하고 적응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였다.
얼마전 AWS프리티어에 새 블로그를 하나 더 열면서 그쪽에는 클래식에디터를 깔지 않고 구텐베르크 에디터를 그대로 써봤는데, 예상과 다르게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다.
이 정도면 굳이 @hof 블로그에서도 클래식에디터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서 플러그인을 지웠다.
문제는, 지웠는데 이상하게 새 블로그에서 봤던 모양이 아니었다. 블럭을 추가하고 이동하고 삽입할 컨텐츠를 고르는 창이 뜨지 않는 썰렁한 에디터였다.
워드프레스를 새로 덮어도 씌워보고, 플러그인을 사용중지 시켜도 보고 테마도 바꿔보고 했지만 바뀌질 않았다.
그러다가 찾은 글 하나.
I solved it , ,
(GUtenberg Not working 중 naveenaladia의 댓글)
It disabled visual editor in user setting ,,
change
user>edit>Disable the visual editor when writing (uncheck it)
Thats it
you are back alive. I paid 15 usd for this such solution on fiverr :))
이 설정은 워드프레스 일반 설정에 들어있는게 아니고 개별 사용자 설정에서 바꿔야 한단다. (naveenaladia는 이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15불을 주고 의뢰를 했다고 한다.)
체크해제 후 구텐베르크 비쥬얼 에디터는 원하는대로 동작했고 그 에디터로 쓴 첫번째 글이 이 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