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하우스에서 리액션 하는 방법 3가지

By | 2021-02-22

클럽하우스에서 다른 사람의 발언에 반응(리액션)을 하는 방법입니다. 리액션은 발언권이 있는 사람(speakers)만 가능합니다. 청취자(listener)는 듣기만 할 뿐 발언하거나 리액션을 할 수 없습니다. 만약 하고 싶으시면 손을 들어 모더레이터에게 의사표시를 하시면 됩니다.

1. 직접 음성으로 리액션하기

가장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리액션은 직접 목소리로 반응해주는 것입니다. “와!” 라든가 “좋아요!” 라든가 “하하하~” 라든가 말이죠. 자유스러운 대화 주제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리액션 방법입니다.

2. 뮤트기능 사용하기

발언권을 얻은 상태라면 화면 오른쪽 아래에 마이크를 눌러 마이크를 끄거나(mute) 켤 수 있는데요. 이때 스테이지에 있는 자신의 프로필 이미지 구석에 mute 아이콘이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이걸 빠르게 반복하면 음소거 상태 아이콘이 깜빡거리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걸로 발언자에게 호응, 박수, 격려의 의미로 사용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마이크 껐다 켰다 할때처럼 칙~칙~ 소리나 뿍! 뿍! 소리가 나는 것은 아니므로 안심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클럽하우스 리액션]

3. 리액션 사운드 사용하기

데스크탑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더 재미있게 리액션 사운드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clubpad.co 사이트를 열면 여러개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각 아이콘을 누를 때마다 드럼소리, 나팔소리, 웃음소리, 박수소리 등 다양한 소리를 내는데요. 상황에 맞게 아이콘을 눌러 소리를 냅니다. 아이폰으로도 이 사이트에서 소리를 낼 수도 있었는데요 클럽하우스 앱을 사용하면서 사파리로 앱 전환을 하고 소리를 내고 다시 앱으로 돌아가고 하는게 쉽진 않았습니다. 리액션 특성상 발언 내용에 즉각적으로 반응해야 하는데 남들 다 웃고난 다음 몇초 뒤에 하하하~ 사운드를 보내는 것도 어색하구요.
따라서 폰으로는 클럽하우스를, 데스크탑에는 리액션 사운드 사이트를 열어두고 바로바로 리액션 버튼을 누르는게 편합니다. 숫자와 알파벳에 각 소리에 해당하는 핫키도 지정되어 있으니 자주 쓰는 리액션 사운드는 핫키로 눌러도 되겠죠. 예를 들면 3이 뿌우~ 하는 나팔소리(DJ horn)인데 3을 연타하면 뿌-뿌-뿌-뿌-뿌우우우우~~ 처럼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