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구글에 제 핸드폰 번호를 넣어보니 딱 1군데 사이트에 결과가 나오는데 그게 바로 제 블로그더군요. 예전에 회사명함에 점자를 새겼던 일을 썼었는데, 그때 명함 사진속에 있는 제 핸드폰 번호를 인식해서 검색결과에 내보낸 것이었습니다.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작은 글씨였는데 일단 구글의 이미지 내 텍스트 추출 기능에 깜짝 놀랬습니다. ㅎㅎ..
삭제 전 상황은 이렇습니다.
- 해당 포스트에 첨부한 이미지는 2장
- 그중 1장이 점자가 찍힌 명함 사진이었고 사진 속 명함 내 핸드폰 번호를 인식하여 검색결과에 해당 포스트 표시.
-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이미지 검색 결과 탭으로 가면 해당 이미지 2장과 블로그에 광역으로 선언된 favicon 이미지까지 총 3장 표시됨.
먼저 개인정보가 들어있는 명함 사진부터 검색결과에서 삭제하기 위해 구글 한국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2가지 상황별 구글 검색결과 삭제 요청 방법 에 따라 진행하였습니다.
- 명함 이미지를 서버에서 다운받아 전화번호를 모자이크 처리하고 파일명을 바꿈.
- 서버에 있던 원본 이미지를 삭제하고 모자이크 한 새 파일명의 이미지 업로드
- 게시물에서 첨부 이미지 경로를 새 이미지 파일로 변경.
그리고 구글 검색에서 오래된 컨텐츠 삭제페이지에서 삭제요청할 URL을 입력합니다. 페이지와 이미지 탭이 있는데, 이미지를 검색결과에서 삭제할 것이므로 이미지 탭으로 간 후 원본 이미지의 과거 URL을 입력하고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지금은 서버에서 삭제하고 없는 이미지 주소죠.
신청하고 나면 접수중으로 바뀌게 되고 만 이틀이 지난 후 확인해보니 신청 항목이 “승인됨”으로 표시되었습니다. 삭제요청이 승인되었다는 것이겠죠.
다시 구글에서 전화번호를 넣어보니 ㅎㅎ 검색결과에 나오던 이미지 3장 중 1장은 빠졌는데 다른 이미지 2장이 여전히 나왔습니다. 이번에는 이미지 삭제요청이 아니라 페이지 삭제요청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해당 게시물을 임시작성 상태로 바꾸어도 방문자가 보기에는 없는 페이지로 나오고 html header에서는 404 코드(page not found)를 반환하기 때문에 게시물을 draft 상태로 변경하였습니다.
처음 검색결과에서 이미지 삭제요청했던 것처럼 이번에는 페이지 삭제요청을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만 1일이 채 되지 않았는데 삭제가 완료되었습니다. 전화번호를 검색해보면 이 블로그로 향하는 검색결과가 없다고 나오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