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만들었던 ‘회사생활 적응하기’ 문서

By | 2021-05-23

예전 회사 입사하면서 만들었던, 신규입사자를 위한 회사 생활 빨리 적응하기 문서입니다. 물론 비공식 문서였고 다 작성한 후에 인트라넷 자유게시판에 올렸습니다. basecamp의 writeboard 서비스를 이용해서 만들고 문서 URL만 공유했죠. 오래간만에 메일함 정리하다보니 흔적이 남아있더군요. 회사 퇴사한지도 오래되서 잊혀진 문서라 반갑게 읽었습니다. ㅎㅎ~ 백업받고 삭제한 후에 블로그에 공유하는 것으로 인연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눈치빠르게 **** 생활 적응하기 프로젝트!

****에 처음 들어오신 분들께는 오리엔테이션으로 사내 전반적인 규칙이나 제도에 대한 설명을 들으셨을것이고 *MS (* Management System) 과 사내 인트라넷 매뉴얼북을 받으셨을 겁니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들은 동료직원 분들이나 인력팀, 서무분들께서 도와주시겠지만 그래도 2% 모자란 그 뭔가가 있습니다. 자자, 묻기전에 이 문서를 읽고 그래도 해결안된 것은 주위분들께 여쭤보고 답이 나오면 다시 이 문서에 기록하는겁니다. ㅋㅋ

이 문서에 대한 문의사항은 **프로젝트 hof과장(내선 **** / @)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Q : 사원증,명함은 어떻게 만드나요?
A : 사원증 발급신청은 인트라넷 메인화면 오른쪽 메뉴중의 명함 & 사원증신청 에서 하시면 되고 문제가 있을 경우 경영 지원팀 ***씨(내선 ****)께 문의해보세요.

Q : 전화 놔주세요.
A : 인트라넷>게시판>업무정보>경영지원센터>전화 신규/이동/그룹핑 신청 게시판에 신청해주세요. 전화기는 경영지원팀 ***씨(내선 ****)께 문의해서 받으세요.

Q :오오, 전화가 나왔어요. 근데 안되는거 같아요.
A : 2007년 10월말 인터넷전화기로 바뀌었습니다. 개통하는 법은 컴퓨터로 연결하는 랜선을 전화기 뒤 LAN단자에 꼽 고 전화기와 같이 온 또 다른 랜선을 전화기 뒤 PC단자에 꼽고 다시 그 선을 자신의 PC랜 포트에 꽂으세요. 그 다음 전 화기 맨 아래 “메뉴”를 누르고 4→2→2를 순서대로 누르세요.

Q : 메일 용량 늘려주세요.
A : 메일 용량은 인트라넷>게시판 업무정보 ***메일관련 게시판에 신청해주세요 ***메일 용량이 1기가로 늘어납니다.

Q : 야근했는데 따로 수당이나 식대 나오나요?
A : 연봉에 포함되어 있어서 야근이나 철야를 해도 따로 수당이 나오지 않습니다. 즉, 일이 있으면 알아서 야근해야 하는 것이죠. ^^; 단, 밤9시까지 근무할 경우에는 식대 6000원, 밤12시 이후에 퇴근할 때는 택시 귀가를 지원합니다. 근무 시간과 내용을 인트라넷에 등록하신다음 퇴근무렵 회사가 계약한 콜택시 업체에 전화(****-****)하시면 됩니다. 이용 방법은 인트라넷>전체공지사항>2006.09.14에 올라온 “직원전용 콜택시 서비스..” 게시물을 참고하세요.

Q :구내식당은 어떻게 이용하나요?
A : 지하에 농협에서 운영하는 식당이 있습니다. 매점쪽에서 식권(4500원)을 사서 배식대에서 주문하면 됩니다. 점심때는 2개의 메뉴, 저녁에는 1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TIP : 한 번에 두 장 사서 현금영수증 챙기세요

Q : 필요한 문구류가 있는데 회사에서 주나요 ? 아니면 제가 사고 영수증을 드릴까요?
A : 자신의 부서를 담당하는 서무분께 주문하시면 하루나 이틀정도 후에 배달됩니다. 원하는 물품의 메이커와 품목, 수량 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착오가 없습니다. 그리고 개인 사무용품비는 한 달에 1만원까지 지원됩니다. 개인구매 후 서무분께 영수증 제출하시면 됩니다.

Q : 출퇴근 기록은 따로 하나요?
A : 매일의 출퇴근 기록을 따로 관리하진 않습니다. 9시 이후의 야근이나 주말근무, 혹은 연차 사용 등의 특이사항이 있 을 경우에는 인트라넷을 통해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Q :연차와 월차 그리고 휴가를 알고 싶어요. 사용하는 절차도요.
A : 입사월로부터 1개월당 1일씩, 입사 다음해에는 15일 부여됩니다. 2007년 11월에 개선된 내용인데 그 전에는 입사년,다음해 합쳐서 15일이었습니다. 따라서 2007년도 초과사용분은 2008년 사용분에서 차감됩니다. 자신의 휴가 일수 확인 및 사용은 인트라넷에 접속하셔서 이용하세요.

Q : 직원들끼리 서로서로 뭐라고 불러요? 님 ? 씨?
A : 직위가 있으면 직위를 부르고, 사원인 경우에는 보통 ㅇㅇ씨 라고 부릅니다.

Q : ***몰에서 임직원 할인되나본데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 ****.com 에 일단 로그인 하신 다음 맨 위 임직원 몰에서 찾아들어가세요.

– 추가 :임직원 할인이 가능한 제품의 경우, 가격란에 ʻ**임직원가ʼ 라는 이름을 달고 가격이 하나 더 나옵니다

Q : **패밀리카드가 뭐고 어떻게 발급받죠?
A : ***의 멤버쉽카드 최상위 레벨인 VIP카드를 줍니다. **포인트 포함이죠. 자세한 카드 혜택은 *** 에서 멤버쉽 메뉴를 확인하세요. 보통 신청하면 3일이나 4일후에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은행의 플래티넘 BC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자가 밀려있을 때는 2주 이상 걸리더군요. ***.com 에 접속하시면 신청방법이 있습니다. BC카드만 신청하면 *** VIP카드가 같이 오고 VIP카드만 신청하실 경우에는 ***.com에서 신청하세요.

Q : 좋아요. 그런데 ***.com에 들어가려고하니까 임직원이 아니래요. ㅠㅠ
A : 1주일 단위로 일괄적으로 등록되어 바로 확인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입사 후 일주일 안으로는 될거에요. 담당은 인력팀 ***입니다.

Q : 월급날은 몇일인가요?
A : 매달 25일입니다. 신규입사하신 경우 18일까지 입사하신 분까지 같은 달 25일에 첫 월급이 나갑니다. 19일부터 말일 입사자는 다음달 25일에 소급적용되어 급여가 나가지요.

Q : 점심 식대는 따로 나오나요?
A : 연봉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 부서장이 인정한 휴일에 4시간 이상 근무하실 경우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휴일에 8 시간 근무하시면 석식대까지 나옵니다.

Q : 핸드폰 요금보조 해준다는데 어떻게 신청해요?
A : 신청서와 증빙서류(영수증)로 인력팀에 신청하면 다음달 15일부터 계좌이체 통장으로 넣어드립니다. 정규직 계약직 모두 7만원이고 장기파견인 경우에는 2만원입니다.(정규직의 경우는 **이통사만 가능합니다)

Q : 택배, 우편물 배달은 어떻게 해야하죠?
A : 배달하시는 분이 1층에서 전화주시면 냅다 달려내려가서 받는 시스템입니다. 업무상 필요한 택배인 경우는 부재중에 3층에서 받아주시기도 합니다만 개인적 택배는 직접 받아야 합니다.

Q :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 SoftRun 어쩌고 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하네요. 스파이웨어인가요?
A : 사내 PC의 패치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회사의 인터넷회선을 사용하고 있다면 반드시 사용해야만 하고 OS, 백 신등의 버젼을 최신의 것으로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Q : 선택적복리후생제도가 뭐고 어떻게 지원받나요?
A : 회사에서 연간150만원 한도 안에서 복리후생비를 지원해줍니다. 인트라넷의 복리후생>선택적복리후생에서 입력하신 후 임시보관 하세요. 월말 마감 직전에 등록하시고 부서장이 결재하면 프린트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프린트 하신 다음 관련 영수증 첨부하셔서 19층 인력팀 [선택적복리후생함]에 제출하세요. 다음 달 15일에 입금됩니다.

세부적인 적용 항목 문의는 인트라넷 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보상제도관련Q&A에서 확인 하세요.

Q : 연말에는 선택적복리후생비 어떻게 되나요? 금액이 조금 남긴 남았는데…
A : 다 사용하지 못한 금액은 다음해로 넘어가지 않고 **몰 캐쉬로 전환됩니다. 구매금액보다 남은 복리후생비가 적다면 남은 금액만큼 맞춰서 따로 영수증 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냥 구매한 영수증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Q : 업무상 필요한 도서가 있는데 회사에서 지원해주나요?
A : 팀 도서구입비가 부서별로 월 10만원씩 책정되어 있습니다. 그 외 필요하신 도서는 선택적복리후생비로 구입하시구요.

Q : 엘리베이터 어떻게 이용해야 하나요?
A : 양쪽으로 각 2대씩 있는데 각각 짝수층 전용, 홀수층 전용으로 운행됩니다. 다만 3층 카페테리아,기자실 그리고 5층 회의실등의 공용 공간 이용의 편의를 위해서 짝수층 엘리베이터가 3층과 5층에도 섭니다. 그리고 사장실이 20층에 있는 관계로 홀수층 엘리베이터가 20층에도 올라옵니다. 또한 건물 하층부를 쓰고 있는 ***위원회의 위원장님이 11층에 계시므로 짝수층 엘리베이터가 11층에도 섭니다. 각 엘리베이터가 서는 층을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짝수층 엘리베이터 : 1,2,3,5,6,8,10,11,12,14,16,18,20층
홀수층 엘리베이터 : 1,3,5,7,9,11,13,15,17,19,20층

Q : 그러니까 여기가 ***잖아요. 핸드폰을 좀 싸게 구입하는 방법은 없나요?
A : 가끔 포인트 구매가 있는 것 같긴 합니다만, 특별한 경우인듯 싶구요. 최저가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편이 낫다고들 하십니다. 커머스 2팀에서 비정기적으로 (보통 몇달 간격으로) 특판을 진행하기도 하십니다.

Q : 사무실에서 슬리퍼 신어도 되요?
A : 됩니다.

Q : 전화선이랑 랜선이 죽었어요. 전화기가 없기도 하구요.
A : 인트라넷 경영지원센터>사무비품A/S 신청 및 관련 게시판에 문의하세요.

Q : 제 개인 노트북 갖고 와서 써도 되죠?
A : 개인노트북을 사용해야 할 경우 인트라넷>결재>결재양식함>IT자신관리>개인노트북사용확인서를 작성하여 소속 팀장 결재를 받아 기술전략팀에 통보해주세요. 개인노트북 및 SW에 관한 문의는 기술전략팀 님 (@*** / 내선 ****)에게 해주세요.

Q : 안티바이러스프로그램요, 전 V3가 좋거든요.
A : 사내 모든 PC는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으로 Symantec Anti Virus를 사용합니다. 이 백신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인터넷접속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자동 스케쥴로 (보통 점심시간에) 스캐닝을 하고 있습니다. 백신은 인트라넷 게시판> 업무정보>보안게시판>보안업무로 가셔서 백신설치안내 게시글에 따라 설치해주세요.

Q : 생수통에 물이 없던데..
A : 근처에 새 생수통이 있을겁니다. 위에 쌓인 먼지 잘 닦아낸 다음 교체하세요. 파란 뚜껑 안 따도 됩니다.

Q : 근처에 새 생수통도 없단말입니다!
A : 경영지원팀 ***씨(내선 ***)와 상의하세요.

Q : 종이컵이 다 떨어졌던데…
A : 생수기와 자판기가 있는 근처에 있는 수납장을 열어보시면 있을거에요. (TIP:그래도 없으면… 다른 팀이나 다른 층 에서 가져오세요… 돌고 도는 인생…)

Q : 녹차랑 둥글레차도 떨어졌던데…
A : 아까 그 수납장 그 안에 있을거에요. (TIP:마찬가지 입니다. 둥글게 둥글게 돌고 도는 인생… 다른층꺼 쓴다고 잡아 가진 않습니당… 물론 복사지도 마찬가지)

Q : A4용지가 떨어졌어요. *
A : 복사,프린트용 A4용지는 각 층의 복사기,문서세단기 옆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다 떨어지면 경영지원팀 ***씨(내선 ****)에게 요청하세요. 하루정도 시간이 걸리니 떨어지기 전에 미리 확인하는 습관을…

Q : 회의실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그냥 빈데 들어가서 쓰면 돼요?
A : 인트라넷 들어가면 오른쪽 “설비예약”을 누르세요. 층별로 회의실 이름 확인하시고 빈 시간대 클릭하셔서 회의제목, 사용시간 등 기록하시면 됩니다. 빔프로젝트는 각 층의 10인 이상 회의실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 외 회의실에서 이용하고자 하실때는 마찬가지로 설비 예약에서 예약하시고 3층 ***씨께서 받으시면 됩니다.

Q : 야근이나 휴일근무 할 때 에어콘 나오나요?
A : 인트라넷>게시판>업무정보>경영지원센터>냉/난방시간 연장신청 2006년 6월7일에 올라온 “에어컨 추가가동 접수안내”를 참고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Q : 칼라프린트 없나요?
A : 3층에 가시면 문서수발실이 있습니다. ***씨(내선 ****)에게 말씀하시면 칼라 레이저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습 니다. USB메모리에 담아서 가져가시거나 메일로 미리 보내셔도 되겠네요. 참, A4크기로만 가능합니다. 더 큰 크기로 빼야 하는 경우는 UI Lab과 상의하시면 도와주실겁니다.

Q : 3 층 카페테리아는 뭐에요?
A : 커피,음료를 마실 수 있습니다. 터치스크린으로 각 금액을 누르면 해당 금액으로 마실 수 있는 목록이 나옵니다. 음료 선택하고 (여러명이면 여러번) 터치스크린 오른쪽에 있는 카드감지기에 사원증을 대고나서 화면에 나오는 확인 메세지를 누르면 됩니다. 금액은 월급에서 차감됩니다. 여러명이 누르고 마지막 사람이 사원증 대면 … 쏘는 겁니다.

Q : 우리 회사에서 *** 하는데, 직원들한테 뭐 없나요?
A : 전월 재직 기준 매월 10일에 *** 100개씩 드립니다. 이번달에 입사하신 분은 다음달에 받으시게 되겠지요. 혹시 지급되지 않으면 인력팀 ***씨(내선 ***)에게 확인요청 하세요.

Q : 캔미팅이 뭔가요
A : “Can Meeting 이란 조직 구성원들이 가능한 일상의 업무활동으로부터 독립된 장소에서 수시로 정해진 경영과제에 대하여 격의 없이 자유롭게 논의하는 것”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즐거운혁신에서 소개한 Can Meeting을 아시나요? 를 참고하세요.

Q : 점심시간이 12시부터가 아닌가봐요?
A : 점심시간은 12시 15분부터 입니다. 건물의 아래쪽을 쓰고 있는 ***위원회는 11시 45분부터이고 엘리베이터 및 식당 혼잡을 피하기 위해 서로 협의한 것입니다. 물론 외부손님과 점심약속이 있다면 예외.

Q : 사원증은 갖고만 다니면 되죠?
A : 모든 임직원은 사내에서는 사원증을 주머니에 넣거나 손에 들고 다니지 말고 꼭 목에 걸어 패용해야 합니다.

Q : 인트라넷 메일은 외부와 연동이 안되나요?
A : 인트라넷 메일은 외부로 보내거나, 외부에서 보내올 수 없습니다. 다만 받은 메일을 외부 메일주소로 포워딩할 수는 있습니다. 환경설정→메일설정→발송설정에서 포워딩 할 메일 주소를 정할 수 있습니다. (알려주신 *** 과장님 고맙 습니다.)

Q : 서랍장은 어떻게 잠그고 여나요?
A : 정해진 비밀번호는 없고 잠글때마다 비밀번호를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잠그는 법은 서랍을 다 닫고 레버를 CLOSE쪽으로 돌린 다음 별+원하는번호4자리+샵 을 누르면 윙 하는 소리와 함께 서랍장이 잠깁니다. 열때는 별+잠 글때사용한 번호+샵을 누르고 레버를 OPEN 위치로 돌리면 됩니다. 비밀번호를 잊으셨으면 19층 경영지원팀 ***씨 에게 문의하세요. (내선 ****)

Q : 컴퓨터 , 소프트웨어, 아이피주소할당, 랜 설치 문의는 어디로 하나요?
A : 시스템관리팀 (*** 팀장)으로 문의하세요.

Q : 비오는날 옆 본관 건물로 비 안맞고 가는 법이 있다면서요?
A : 신관지하식당→자율배식대를 바라보며 왼쪽 통로→지하주차장→본관지하출입문→본관1층로비로 갈 수 있습니다.

Q : 가까운 약국이나 병원,은행 좀 알려주세요.
A : 약국은 회사 정문 나가서 왼쪽으로 ** 지나서 모퉁이에 있습니다. 치과는 **역쪽으로 길 건너 100미터쯤 가 면 왼편에 있구요, 피부과는 **역 4거리에서 **쪽으로 쭈욱 가면 오른편에 있습니다. (다른 병원들 추가 바랍 니다.) 신한은행은 회사앞 횡단보도 건너편에, 하나은행은 1층 ATM, 기타 은행은 *역쪽으로 가다보면 몇군데 있습니 다.

Q : 근처 우체국은 어디쯤에 있나요?
A : ** 바로 옆 건물이 **건물입니다. 1층에 우체국이 있습니다. 단,출입할 때 정문 바로 옆 안내소에 들러서 방문신청서 작성하고 신분증 맡기고 들어가야 합니다. 또 **빌딩 뒤쪽으로 철길끼고 가시면 ** 우편취급소도 있습니다. 단, 예금업무는 취급하지 않으며 우편물 발송업무만을 하므로 이 점은 유념하셔야 합니다.

Q : 근처 식당이나 주차권에 대해서도 궁금한게 많은데요.
A : 인트라넷 → 게시판 → 공통 → 인력/경영지원팀 Help Desk → 기본안내사항에 2007년 11월 8일에 올라온 사옥 이용안내 게시물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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