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토돈 게시물 작성시 공개수준 차이

By | 2022-11-15

마스토돈은 게시물(toot, 툿)을 작성할 때 공개 수준을 미리 지정하고 발행한다. 각각 공개(Public), 타임라인에 비표시 (Unlisted), 팔로워 전용 (Followers only), 멘션한 사람들만(Mentioned people only)이다.

앱에 따라 조금 다른가 본데 Mastonaut에서는 “멘션한 사람들만”이 “direct”라고 되어 있었고 iOS용 공식앱에서는 Unlisted 옵션이 없었다. 아무튼 웹을 기준으로 본다면

  1. 공개 – 모두가 볼 수 있음
    서비스에 가입하면 기본값은 “공개”이다. 자신이 가입한 인스턴스는 물론 로그인 하지 않은 다른 사용자들도 타임라인을 통해 글을 볼 수 있다.
  2. 타임라인에 비표시 – 모두가 볼 수 있지만 발견하기 기능에서 제외됨
    공개 게시물과 동일하지만 타임라인에 공개되지는 않는다. 즉 내가 쓴 글을 누가 어떻게든 찾아오면 다 보이긴하는데 그렇다고 공개 타임라인에 내보내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다. 내 팔로워는 자신의 타임라인에서 볼 수 있다.
  3. 팔로워 전용 – 팔로워에게만 공개
    내가 팔로우 하지 않아도, 나를 팔로우 한 사람에게만 보이는 글이다. 단, 나와 같은 인스턴스를 사용하고 있어야 한다.
  4. 멘션한 사람들만 – 멘션한 사용자에게만 공개
    서로 맞팔하고 있는 사이에서만 보이는 툿이다. 서로 다른 인스턴스에 가입하고 있더라도 상관없다.

마스토돈 매뉴얼에서는 팔로워전용으로 게시물을 작성하려고 한다면 계정을 비공개로 유지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처음에는 팔로워 관계가 아니었던 사람이 나중에 불쑥 나를 팔로우하게 되면 이전에 작성했던 모든 팔로워전용 게시물을 다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서비스 가입 후 기본값이 “공개”이나 사용자설정 → 기타 → 게시물 프라이버시에서 변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