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맥에서 로제타2 삭제시에는 인터넷 연결 필요

By | 2023-08-10

맥에 alfred를 설치하면서 생각없이 한국 앱스토어 버젼을 깔고 실행하려니 로제타를 설치해야 한단다. 로제타는 실리콘 맥에서 인텔CPU 시절의 앱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 영상이나 음성 편집 프로그램에서 코덱을 설치해야하는 것과 비슷한 경우라고 생각하고 설치해놓고 보니, 아차 앱스토어 버젼은 11년전의 프로그램이다. 버젼은 1.2. 그래서 로제타를 설치하려고 했구나. 공홈에 가보니 실리콘 맥용 alfred가 있었다. 버젼은 5.1.2. 그러고보니 내가 구입한 파워팩도 버젼5. 앱보다 시스템쪽으로 더 기울어 있는 이런 프로그램들, 데몬류라던가, 코덱류, 드라이버류들은 쓰지 않는걸 방치하면 상당히 찜찜하다. 삭제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아 기본적으로 ‘어쩔수 없으니 쓰긴 쓴다만’ 이라는 생각을 갖고 가는데다가 오류나 충돌이 나면 다른 작업에 방해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필요하지도 않게 되었으니 얼른 지워야겠다. 마치 음식이 땅에 떨어진지 3초안에 집어먹으면 괜찮다는 농담처럼 빨리 지우면 더 깨끗하게 지울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심이랄까.

로제타 삭제 절차가 공홈에 설명되어 있어서 차근차근 진행했다. 삭제를 위해서 시스템무결성보호(SIP)을 잠시 껐다가 켜는 과정이 필요하다. 끄는건 문제가 없었다. 켤 때 문제가 생겼다.

csrutil: Failed to update security configuration for “Macintosh HD”: Can’t continue because you are not connected to the Internet

이라는 오류가 나면서 SIP이 켜지지 않았다. 보니까, 작업했던 장소에는 공공와이파이만 있던 곳이었는데 잘 붙질 않았다. 잠시 멘붕. 핸드폰의 핫스팟을 켜서 연결하니 제대로 SIP이 켜졌다. 다행이다.

System Integrity Protection is on.
Restart the machine for the change to take effect.

로제타 설치할 일이 점점 더 없긴 하겠지만, 혹시라도 설치/삭제 해야할 때에는 인터넷 연결이 잘 되는 곳에서 해야 번거로운 상황을 피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