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다이브님의 글에 의하면 midjourney, dall-e 3, stable diffusion 등 AI 이미지 생성도구로 만든 이미지들은 대개 소유권은 제작자(사용자)에게 있되 저작권까지는 인정되고 있지 않은 분위기라고 한다. 블로그에 삽입하는 자료그림을 AI로 만들어 잘 활용하시면서 그림 하단에 AI도구로 만든 것을 명시하신 분께, 크레딧을 명시하신 이유를 여쭤보았다. 블로그에 사용하는 이미지들은 모두 정당한 경로로 구입한 유료 이미지들과 AI로 생성한 이미지들이기 때문에 이미지를 허투로 아무데서나 가져다 쓴게 아니라는걸 밝히고자 했고, 결국은 전체 컨텐츠의 권위를 높이고자 하는 까닭이라고 설명해주셨다.
내가 직접 그린 것도 아니지만 내가 소유하고 있는 이미지라는 개념은 아직은 다소 혼동스럽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쩌면 그럴수록 더욱, via를 쓰자고 얘기했던 때도 그랬듯이 나에게나 타인에게나 명확하게 오해없이 설명하려는 노력은 언제나 중요하다.
앞으로 블로그에 사용한 AI생성 이미지에는 추론과 보정을 반복해서 프롬프트를 입력했고 생성은 AI가 했다는 문구를 그림 아래쪽에 명시하기로 했다.
GPT4에게 적절한 문구를 추천해달라고 했더니 아래 4개의 문구를 내놓았다.
- “Image generated by DALL-E 3 from a prompt by hof”
- “Created with DALL-E 3 technology, prompt provided by hof”
- “Visualized by DALL-E 3 based on hof’s input”
- “A DALL-E 3 creation from hof’s prompt”
적당히 섞어서 “Image generated by DALL-E 3 technology, prompt provided by hof” 문장을 선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