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한글화와 RSS 문제

By | 2005-03-13

조금전 하늘이님이 올블로그에 피딩이 되지 않는다는 워드프레스사용자 분의 문제점을 알려주셨다. 하늘이님의 답변처럼 pubDate부분에 있는 +0000을 +0900으로 써주면 해결되는데 WP의 설정 메뉴에서 지정한 시간대에 따라 자동으로 수정되는것이 아니라 수동으로 고쳐주어야 한다. 소스를 변경하지 않은 상태라면 wp디렉토리에 있는 wp-rss2.php파일을 열어 27번째줄과 36번째 줄에서 고쳐주면 된다. RSS 0.92를 위한 wp-rss.php파일에서도 마찬가지로 lastBuildDate 부분을 고쳐주면 되지 않을까 싶은데 확인해보진 않았다.
이 문제때문에 RSS를 만들어 주는 파일과 RSS출력파일을 이리저리 살펴보다보니 이상한걸 발견했다. +0900으로 고쳤으니 나도 잘 되겠지….라고 생각하고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sage에서 내 블로그의 RSS파일을 읽어왔는데 글 작성 시각이 나오지 않는 것이었다.

이상하다 싶어서 또다른 RSS리더기인 SharpReader에서도 불러와봤는데 글 작성시간은 나오지 않고 글을 긁어온 현재 시간으로 모두 출력되었다.
보니까 다른 분들은 비록 +0000으로 나와서 메타사이트에서 수집하는데 오류가 생겼지만 RSS리더기에서 “수집된 현재시간”으로 나오지는 않았다. 즉 9시간의 시간차가 생겼을지언정 각 글마다의 글 작성시간에 따라 모두 다르게 시간이 찍혔는데 나는 모두 글수집한 시간으로 표시되었다는 것이다. 즉 글 작성시간을 전혀 리더기가 인식하지 못했다는 말이다. 왜그랬을까.
RSS 2.0 규격을 보면 <pubDate>Sun, 19 May 2002 15:21:36 GMT</pubDate>와 같이 표시하도록 되어있다. 그런데 나의 RSS피드는 <pubDate>일, 19 5월 2002 15:21:36 GMT</pubDate>처럼 한글이 섞여서 나왔다. 한글이 섞여 나올 이유는 어제 설치했던 곰님의 한글화 언어파일 때문이었다. 처음처럼 언어설정부분을 해제하고 랭귀지파일도 지우고 테스트해보니 pubDate에 영어로 제대로 나온다. 리더기에서도 작성시간을 제대로 표시해준다. 아래 그림과 같다.
WP, 한글화와 RSS문제
현지화한 언어파일을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이러한 문제는 독일어와 프랑스어의 언어파일을 사용했을 때도 일어났다. 다음 버젼에서는 수정되길 바라며 임시로 한글 언어파일에서 Sun,Mon…항목은 그대로 Sun,Mon으로 복사해서 다시 사용하고, Jan_January_abbreviation부터 Dec_December_abbreviation 까지를 Jan부터 Dec까지 영어표기로 바꿈으로써 해결하였다. (곰님의 번역파일에서 이 변경을 적용하고 쪽->페이지, 갈래->카테고리로 수정한 한글 언어파일)
가능한 소스수정은 하지 않고 사용하려고 하다보니, 가장 무난한 방법.

22 thoughts on “워드프레스 한글화와 RSS 문제

  1. yser

    워프 미워……!!
    이멜 안적었다고 뒤로 돌아와보니 글 다 날아 갔습니다……..
    의욕 상실…
    간만에 글 적느라 ctrl + c 신공을 안했더니 기어이 hof 님 사이트에서 당하고 마네요. 이전에 남긴 글은 잘 피했는데…. -_-
    사용자 인터페이스 면도 좀 고민할 때 되지 않았나. 워프..
    THEYELL 은 절대로 이렇겐 만들지 않을거에요!! -_-
    p.s
    말하고자 했던거… po 파일이 자동화해서 메시지 추출하는 거 같던데 그와 관련한 오류인 듯 하고.. 워프 사이트에서도 저 부분 언급하고 있지 않을까 싶은데.. 과연 어떨까요.

  2. 하늘이

    김용호님 // 아! 김용호님의 RSS도 이와 같이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그때는 미쳐 이런 문제가 있을꺼라고 생각하지 못했었네요. ^^;; 죄송합니다.

  3. 그런 문제가 있었군요. 파일을 수정하여 한국어판 배포본을 새롭게 압축했습니다.

  4. hof Post author

    yser// 으흑. 금칙어 부분은 wp에 따로 기능이 있어서 예전에 무조건 금지어였던걸 이번엔 많이 “요주의”에 넣고 완존 광고코멘트가 아니면 쓰지 않는 단어만 금지어쪽에 넣었는데.. 필수입력항목쪽에서 걸리셨군요. 쿨럭. 아무래도 자바스크립트로 검사하는걸 넣어야겠습니다. 쩝.. 번번히 민망합니다.
    하늘이// 두분 사이 보기 좋아요. (하하 뭐..뭐냣!!)
    likejazz// 쩝….. 설마했던 일이 현실로… ㅠㅠ 근데 이짓하면서 쾌감을 느낌… 삽질중독인듯.

  5. hof Post author

    곰// 만들어주신 한글언어파일 너무너무 잘 쓰고 있습니다. 꾸뻑.

  6. mylook

    업로드 할때 이전버전(1.2이하 B2) 처럼 퍼블리쉬 버튼 옆에 업로드 버튼이 있어서 조그마한 새창으로 열어서 업로드 하고싶어요..
    이번버전에는 섬네일도 자동으로 만들어주네요
    디스크립션(alt=’궁시렁’) 을 한글로 쓰면 깨져보여요 !!!!!!!!!!!

  7. hof Post author

    mylook// 그러게요. wp는 글 쓰다가 파일업로드 누르면 바로그창에서 파일업로드 화면이 나와서 글 날릴거같아요. 새창으로 열기를 해야하고… 음. 파일 업로드 플러긴을 설치했는데요. 그니까 업로드한 파일 목록 보여주는건데..
    http://www.bistr-o-mathik.org/code/wordpress-plugins/ 의 image browser 는 이미지 골라서 글 작성양식으로 보내면 글을 싹 지워버리고 태그가 들어가더라고요. b2때는 입력해놨던 글의 맨 끝에 들어가잖아요. 흠흠.. 지워야겠어요. 이 플러긴 쓰다가 조만간 글 한번 날릴듯 -_-;;

  8. mylook

    업로드할때 섬네일 생성할때를 대비해서 a 테그랑 img 테그로 섬네일이 img 에 들어가고 클릭하면 a 나오는 테그로 출력하는겄을 만들었어요
    그냥 업로드 하고 드래그 복사 해서 떠밀면 되요
    그래도 이전의 팝업창이 더 좋은데요..
    이전의 팝업창을 환생 시켜야겠습니다 🙂

  9. mylook

    대충;; 해결 방법을 생각 해봤습니다(이미지 업로드창 환생 !!)
    /wp-admin/upload.php (이 위치던가… ( -_-)먼산…)
    좌우간 upload_popup.php 를 하나 만들어서 안에 헤더 푸더 다뺀다음에 작은 창으로 가능하게 만들어서 글쓰는 버튼(퍼블리시 버튼) 옆에 창 여는 버튼을 만드는겁니다!!
    역시 천재소년-_-)b
    mod_rewrite 는 집에가서 테스트로 만들어 놓을께요(cafe24)

  10. H. Moon

    아, 또 하나 고생하고 있는데… 혹시 WP에서 태터로 트랙백을 보내면 그 트랙백 잘 보이나요?
    전 지금 방금 태터로 트랙백을 보냈는데, 아뿔사… 다 깨져서 나오더라구요.
    혹시 인코딩 때문인가 하는 생각도 들고 말이죠.

  11. 입명이

    그거 인코딩 방식 때문 아닌가요?
    WP에서는 UTF-8을 쓰고 다른 곳에서는 EUC-KR을 써서 트랙백에서 깨진다는 소리가 있는데..
    WP에서 EUC-KR로 변경하면 되는데, 대신 기존에 올렸던 글들은 전부 깨진다고 하네요.

  12. 입명이

    @hof님 부탁이 있습니다.
    제 블로그가 EUC-KR 로 되어 있어서…
    @hof님의 언어 파일을 하면 깨지더라구요.
    EUC-KR로 만들어서 하나 올려주시면 안될까요?
    부탁드립니다.

  13. hof Post author

    입명이//저도 잘 몰라서 해보긴 해봤는데 잘 동작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http://www.hof.pe.kr/ko_KR.mo 에 올려두었습니다. poEdit에서 카탈로그->설정의 문자코드와 소스코드 문자코드 두 항목에 EUC-KR로 적어주었는데 혹시 안되면 다르게 바꿔보세요;;

  14. 입명이

    헛… 곰님껄로 제가 직접 수정해서 해봤을 땐 되었는데..
    이번에는 안되네요. 저도 그렇게 했었거든요.
    대체 왜 그럴까요… ㅠ.ㅠ
    이제와서 인코딩 타입 바꾸면 글들 다 깨지는데… ㅠ.ㅠ
    이따 집에가서 한번 봐야겠네요~
    그런데 po 파일이 있어야 변경을 할 수 있는데 ^^;
    po파일도 올려주셨으면.. 정말 번거롭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암호는 싫습니다. ㅠ.ㅠ
    블로그를 만들어 보는 중이라 워드프레스의 기능도 보고 블로그도 하고 하는데..
    암호라 참 기능 보기 난감하네요. @.@
    정말 죄송합니다..

  15. hof Post author

    입명이// @ㅖ;; hof.pe.kr/ko_KR.po 파일입니다.

  16. oñyx

    hof님, 워드프레스 1.5.1.3 새로 설치했는데요.
    글쓴 시각이 9시간이 차이나는 문제요..
    wp-rss2.php , wp-rss.php 파일에서 +0900 으로 고쳐 주고요.
    관리자 옵션에서도 9 hours 로 해줬는데도 여전히 9시간 늦게 나오거든요.
    혹시 또 다른 것 해줘야 하는 거 있나요?
    1.5.1.3 영문판이고요.
    설치한 후에 태터툴즈의 db를 컨버팅해서 글을 옮겨왔는데 별 상관은 없을 것 같은데 왜 이런지 모르겠네요..
    혹시 방법을 아신다면 좀 부탁하겠습니다.

  17. hof Post author

    oñyx// 음. 그러게요.+0900을 한번 빼보시는건 어때요?

  18. oñyx

    네. 고맙습니다.
    해봤더니 RSS 리더에는 제대로 시간이 찍히는 거 같은데요.
    올블로그에는 안 올라가네요. ㅠㅠ
    +0000 으로 하고 또 글 하나 써 봐야겠습니다.
    근데 글 쓸거리가 없어서.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