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센드코리아의 고객응대, 난감하다.

맥북에어의 저장장치를 확장하기 위해 트랜센드에서 나온 젯드라이브 플래쉬 저장장치를 알아보았다. 기존의 맥북에 들어있는 순정 부품을 떼어내고 교체하는 제품이다보니 교체 이후엔 애플이 남은 보증수리를 거부할 수도 있고 또 OS 업그레이드등을 했을 때 외부업체에서 생산한 장치가 말썽을 일으킬 수도 있어서 무척 조심스러웠다.

플래쉬저장장치는 지운 데이타를 정리하는 트림 기능이 필수인데 애플 순정품이 아닌 경우 OS에서 지원하는 트림기능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 것 같다. (참고자료 : 맥에 써드파티 SSD를 장착했을 때 TRIM을 활성화하는 3가지 방법 -Back to the Mac )

클리앙 맥당과 네이버 맥 쓰는 사람들 카페에서 트랜샌드 젯드라이브와 트림기능의 충돌여부나 OS업그레이드에 문제가 생겼다는 글이 있는지 찾아봤는데 딱히 잘 된다는 글도 없고 문제가 생겼다는 글도 없고 정보를 찾기가 어려웠다. 순정 저장장치가 아닌 경우 OS 업그레이드 후 부팅과정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는 경고가 있었기 때문에 이 문제는 구입전 꼭 확인해야했다.

이럴땐 제조사쪽에 바로 물어보는 것이 정답일것 같아 어제 밤에 트랜센드코리아에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문의를 하였다.

2012 mid 맥북에어 13인치 사용중입니다. 트랜샌드 젯드라이브 520모델 480기가를 구매하려고 합니다. 서드파티 SSD 장착시 OSX업그레이드 등일때 문제가 발생하는 사례가 종종 있는데요, 젯드라이브와 젯드라이브 툴박스등을 이용하면 OSX가 업그레이드 되더라도 트림 기능 관련해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없어집니까? 불안정한 용량확대냐 안정적인 용량부족이냐 사이에서 갈등입니다.

그리고 조금전에 전화가 오길래 받았는데 트랜센드코리아라며 어제 문의한 내용에 대한 답변을 주겠단다.

요지는 ‘트랜센드 젯드라이브 플래쉬 저장장치에는 자체적으로 트림기능과 동일한 역할을 하는 개비지 컬렉션 기능이 있다. 그러니 OS에서 제공하는 트림기능을 꺼놓고 사용해도 된다.’ 고 한다.

아, 트림기능을 수행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OS쪽의 트림을 강제로 켜는것이 아니라 장비자체에서 아예 트림기능과 유사한 기능을 자체적으로 수행하는가보다.

답변내용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 이 내용을 고객문의할 때 적은 이메일로 정리해서 달라고 했다. 왜냐하면 이런 통화내용은 고객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답변이고 보증인 셈인데 아무런 증거자료가 없기 때문이다. 만에 하나 트림기능 관련해서 문제가 생겼을 때 ‘예전에 상담하신 분이 문제없다고 했는데…’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말이 무엇이 있겠는가.

그러나 나에게 전화를 했던 담당자는 전화로 충분히 답변을 했기 때문에 이 내용을 메일로 줄 수 없다고 했다. 긴 메일을 달라는게 아니고 저장장치의 자체 트림기능이 있기 때문에 따로 설정할 것도 없고 OS를 업그레이드해도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고 하셨으니 그 내용만 적어 달라고 했으나 거부하였다.

만약 내가 고객문의에 내 전화번호를 안 적었으면 메일로 답변하셨을거 아니냐고 물었더니 그랬다면 전화번호를 알려달라는 메일을 보냈을 것이고 한다. 흠..

알겠고, 전화거신 분 부서와 성함을 알려달라고 했더니 그건 싫단다. 업무로 전화를 하신 분이 자신의 직급소속을 밝히는게 불가능하다는게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업무상 필요한 이야기는 전화로 다 했고 이름은 개인적이기 때문에 알려줄수가 없다고 한다.

어차피 트랜센드코리아의 전화번호는 알고 있고 이름을 안 알려주어도 전화를 걸어온 사내 전화번호는 핸드폰에 찍혀있으니 이것이 회사에서 허용하는 고객문의에 대한 응대방식이냐고 문의해보겠다고 했더니 네 그러세요 하며 전화를 끊었다.

답변내용을 상담원이 보증할 수 없어서인지 아니면 단지 전화로 이야기한 것 외에 같은 문의건으로 다시 한번 일하기 싫어서인지는 알 수가 없다. 회사에서 업무상으로 전화를 하거나 누구를 만나는 사람은 그 순간은 그 회사의 얼굴이고 그 회사의 대표라고 생각한다.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 답변을 해야하고 회사는 답변하는 자신의 직원에게 회사를 대표해서 이야기할 수 있는 권한을 주어야 한다. 설령 고객과 접점에 있는 실무자가 그 역할을 할 수 없다면 책임자에게 그 역할을 위임할 수 있는 프로세스라도 갖춰야 하지 않았겠나?

전화 통화가 끝나고 몇분 후

안녕하세요? 트랜센드코리아 기술지원부 입니다.

당사 제품에 관심 갖고 문의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트랜센드코리아 기술지원부 입니다.

당사 제품에 관심 갖고 문의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전화로 안내해 드린 사항 이외에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02-782-**** (내선 : ****) 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통화 가능 시간 : 오전 9시 ~ 오후 6 시
*점심 시간 : 오후12시 30분 ~ 오후 1시 30분

감사합니다.

라는 답장이 도착했다.

[업데이트@2015/2/5 14:25]
트랜센드코리아의 페이스북 계정에 페북 메신저로 문의했고 답변할테니 메일 주소를 알려달라해서 알려주었다. 상담직원의 태도에 대한 문의도 함께 했으나 그에 대한 언급은 없고 기술적인 답변만 해왔다.

아래는 답변 받은 메일이니 젯드라이브 구매시 같은 문제로 고민하는 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전문을 옮긴다.

안녕하세요? 트랜센드코리아 기술지원부 입니다.
당사 제품에 관심 갖고 문의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문의주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립니다.
최신 버전인 MAC OS X10.10 Yosemite사용 시, Apple에서 공식적으로 탑재하고 있는 SSD이외의 Third Party SSD를 장착할 경우, TRIM 기능이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OS X10.10 Yosemite에서는 Trim기능을 관장하는 kext signing feature를 third-party SSD에서 시스템 설정 또는 드라이버를 변경할 수 없도록 해놓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당사의 SSD를 장착할 경우는 controller에서 내장 및 수행하는 garbage collection algorithm을 통해 Trim사용과 유사한 환경으로 데이터 관리가 가능 합니다.
하지만 당사의 제품을 구입해서 강제로 Trim기능을 활성화하여 사용하게 되면 부팅이 불가하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SD사용상 문제없이 Trim기능 사용을 위해서는 Apple의 정품 SSD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기타 문의사항 있으시면 02-782-8088 (내선 : 5021) 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통화 가능 시간 : 오전 9시 ~ 오후 6 시
*점심 시간 : 오후12시 30분 ~ 오후 1시 30분

감사합니다.

[업데이트@2015/2/5 15:30]
클리앙 맥당에서 찾은 글 하나. 딱 두달전에 있던 일인데 이런 식의 고객응대를 거의 유사하게 겪으신 분이 있었다. 고객상담은 자기 혼자 한다는 이야기를 나한테도 했었는데, 그렇다면 아마 같은 분일 가능성이 크다.

트랜센드(젯드라이브) 코리아 고객센터 막장이네요…. – 글러먹었어 님 –

2 thoughts to “트랜센드코리아의 고객응대, 난감하다.”

  1. 글 잘보았습니다. 다른 분들이 조금씩이라도 글 보시고, 트렌샌드 고객센터의 문제점을 알게되면 좋겠네요.

    1. 글러먹었어// 안녕하세요.글러님, ㅎㅎ 댓글까지 감사합니다. 트랜센드쪽에서도 이 글을 보고 책임있는 분이 한번 상황파악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고객인것처럼 비슷한 문의를 해보고 어떻게 응대를 하는지를 들어보시면 될 것 같은데… 보실려나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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