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알림블로그를 RSS를 통해서 구독하고 있는데 가끔 클릭하면 없는 글이라는 에러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제목을 보면 관리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가 올린 글 같은데 왜 알림블로그 RSS에 끼워지는지 궁금했는데 오늘 생각난김에 살펴보았다.
야후!알림블로그에는 “다함께 포스팅”이라는 메뉴가 있어서 운영자 뿐 아니라 회원들도 알림블로그에 글을 쓸 수가 있다.
“다함께포스팅”에 쓴 글의 실제 퍼머링크와 RSS에서 만들어주는 링크가 서로 다르다. 알림블로그의 운영자 아이디는 papablog인데, 글의 퍼머링크는 아래와 같은 규칙으로 만들어진다.
http://kr.blog.yahoo.com/papablog/숫자.html
abc라는 사용자가 알림블로그에 글을 썼을때도 위의 규칙을 따라 퍼머링크가 지정된다. 물론 맨 뒤의 숫자는 당연히 바뀐다.
그러나 RSS에서 지정하는 퍼머링크 구성요소중 사용자 ID부분이 papablog가 아닌 작성자아이디인 abc로 보여지고 있다.
즉, http://kr.blog.yahoo.com/papablog/1470807.html 인 글의 주소가 RSS에는
http://kr.blog.yahoo.com/abc/1470807.html 를 가리키고 있다.
papablog에 아무나 와서 쓰라고 열어놓은 곳에 abc가 글을 썼고 그 글은 papablog안에서 보여지는 글인데 그걸 글쓴 사람이 abc라고 abc블로그 가서 그 번호의 글을 찾으니 글이 나올리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