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제발 솔루션 기획은 고객에서 출발합시다. -양군 블로그-
“고객 정보 등의 기밀 자료를 출력할 때, 프린터까지 가서 출력물을 가져오기 전 누군가 그 문서를 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어요. 내 출력문서에 password를 걸어서, 그 password를 프린터에 입력한 사람만 출력물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솔루션이죠. 설치도 간단하고, 속도도 전혀 느려지지 않아요.”
“그런 중요한 문서를 출력하는 직원에게는 전용 프린터를 주고 있는데?”
이러저러한 기능과 동작을 그려서 보고하면 사업부장은 자주 이렇게 말합니다.
“고객이 그걸 원해?”
“음.. 그럴거 같아요..” (또는 “그렇지 않을까요?”)
“ㅎㅎ 에이…거짓말 하지 말고…”
사진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충분히 가까이 가지 않았다는 말 처럼 자신의 서비스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고객과 대화하지 않았기 때문은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