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가다가 블로그 접속이 되지 않을 때가 있다. 이유는 모르겠고. Uptime Robot로 서버가 다운되면 알림이 오도록 해놔서 SSH 접속한 후에 sudo /opt/bitnami/ctlscript.sh restart 를 실행하면 수초내에 접속이 복구되긴하나 컴 앞에 있지 않을 때는 속수무책이었다. 이에, 아이폰으로 서버를 재시작하는 방법을 찾아 보았다.
- 터미널 앱 설치. termius 를 많이들 쓰는 것 같은데 설치해보니 WebSSH이 편해보였다.
- 왼쪽 위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 설정으로 들어간다.
- SSH Keys 항목을 누른다.
- 오른쪽 위 [+] 아이콘을 누른다.
- import from File 을 선택하고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로 들어간다.
- 다운받아 둔 pem 파일을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넣는다. 미리 넣어두어도 OK.
- pem 파일을 선택하면 SSH Keys 에 자신의 pem 키파일이 등록된다.
- 첫화면 Servers 로 간 후에 오른쪽 위 [+] 를 누른다.
- 호스트에는 IP를, 유저명에는 bitnami (또는 적당한 이름)을 넣고 Private Key를 눌러서 갖고 있는 pem 파일을 선택한다.
- 추가된 서버를 누르면 바로 자신의 라이트세일 쉘에 SSH 접속.
문제는 여기서 sudo /opt/bitnami/ctlscript.sh restart 명령어를 입력해야 하는데, 길이도 길고 화면 글씨가 작아서 입력이 만만치 않다. alias 를 지정해보기로 합니다.
grep bitnami /etc/passwd (via)로 현재 쉘을 확인해보니 bash.
.bashrc를 적당한 편집기로 열어서 alias rstart sudo /opt/bitnami/ctlscript.sh restart 한줄을 추가하고 저장하고 나온 후 source .bashrc로 적용.
이제부터 아이폰으로 서버에 SSH 접속한 후 rstart 라고만 치면 웹서버를 재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