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2.0이라고 해서 데스크탑에서 작업하던게 웹으로 옮겨가니 어느 환경에서도 사용하기 편하고 공유나 SW구입,설치도 쉬워지고 또 매쉬업으로 새로운 재미를 찾는거는 좋다 이겁니다. 그런데 이게 단점이 있네요. 가입해야 할 사이트가 많아지고 그러다보니 기억해야할 비밀번호가 많아지는군요. 힌트 질문,대답도 기억해야 하고 스팸방지를 위해 사이트 가입용으로 만든 이메일과 그 비밀번호도 기억해야하고 -_-;
어차피 비밀번호 입력이 온라인상에서 하는 것이니 이러면 어떨까 싶은데요.
- writeboard.com 나 구글docs, 위키 서비스 같은데 비밀번호 걸린 문서 하나 만들어 놓는다.
- 사이트 주소,아이디,비번, 힌트 등 관련 자료를 적어 넣는다.
- 가능한 직접보다는 자기만 알아볼 수 있게 쓴다. (예를 들어 군번이 비번이라면 군번 숫자를 써놓는 것이 아니라 $군번숫자 라고만 써 둔다거나 …)
- GnuPG같은 암호화 프로그램으로 쭈욱 긁어서 암호화 시킨 문자열로 저장시킨다.
혹시 좋은 방법 있으면 소개 좀 해주세요.
http://supergenpass.com/ 추천합니다.
PDA에 eWallet으로 저장 해놓습니다. PC용 데스크탑 eWallet과 동기화도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자동 입력해주는 웹브라우저 (웹마)를 USB에 포터블형태로 설치한 후 들고다닙니다. 웹브라우징의 습관(마우스 제스쳐, 즐겨찾기등)이 다 저장이 되기 때문에 어디가서든 편리하게 서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처음에 만들기가 까다로운점, 또 usb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단점(바이러스감염, usb사용을 금지한 곳에서는 사용불능)이 있습니다.
제 아내는 중요한 정보들은 핸드폰에 메모해두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