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버의 퍼가기 버튼은 한큐에 남의 글과 사진을 다른곳(블로그,카페)로 퍼갈 수가 있다.
지난주말에 찍은 아는 여동생들의 사진이 모 카페에 올라가있는걸 봤는데 그 카페는 요즘 흔한 얼짱, 연예인엽기, 키스모음..뭐 그런 개잡다구리한 자료 모아놓은 카페. 회원수가 4만이었나? 오해마시라. 그냥 평범한 사진이었다… -_-;; 단 이쁘게 나오긴 했지만.
카페주인장한테 연락할길도 없고,사진 훔쳐간 도둑놈도 연락할 길이 없고…
저작권은… 특별히 명시하지 않아도 창작을 하면 저절로 생기는 권리이다. 카피라이트를 명시하건 하지 않건 그건 이용자의 편의와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지, 그것의 표시 여부 또한 저작권이 있다 없다를 표시하는 것은 아니다. 당연히, 기본적으로 무조건 있다.
저작권자의 허락없이 복제전송할 수 없고, 또한 출처를 밝히는 것은 아무런 면책의 효과가 없다. 출처를 밝혀도 저작권자의 허락이 없다면 저작권 침해이다. 상업적인 손해를 끼쳤다면 민사적으로 처벌받지만 상업적인 손해를 끼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형사처벌을 받는다. 남의 멀쩡한 사진을 요상한 카페에 불법으로 복제하여 전송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은 사실상의 불법행위를 조장하는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
퍼가기 기능을 허용해놨다는 점이 저작권을 포기한다는 의미는 분명 아닐진데 오해의 소지가 있게 만들어놨다. 퍼가라고 퍼가기 버튼 있는게 아닌가? 물론 퍼가기 버튼이 없어도 충분히 퍼갈수 있지만 저작권침해를 원터치로 가능하게 해놓을 필요가 대체 뭐냔말이다. 포탈의 트래픽 기반의 수익을 위해서가 아니라면 말이다.
이쁘면 그냥 그 카페에 가서 봐라 -_-;; 그리고 자기가 보고싶으면… 자기 컴퓨터에 저장해놓고 봐라.
물론 인터넷에 올라간다는 것은 이미 제어할수 없도록 퍼져나간다는 것은 수많은 경험으로 (오양,백양비됴를 기억해보시라.) 알고 있지만 타인의 저작권과 초상권을 너무 쉽게 침해하고 있다. 뭐 남 얘기 할것 있나. 자신의 애인사진, 와이프, 딸내미 사진이 저런 카페에 올라가서 악플의 소재꺼리가 된다고 생각하면 쉽게 분노-_-할 수 있다. 화그르르르…
미니스커트 입는건 개인의 자유지만 … 또 치마밑을 슬쩍 들춰보는건 자유지만..(걸렸을때 책임은 당연히 포함) … 그러나 치마회사에서 치마밑에 거울을 붙여놓을 필요는 없잖느냐!!!
저작권보다 우선시되는 공공의 이익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건 그때 생각하기로하고, 냅다 퍼날라서 저작권자, 초상권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다른데 붙여놓는건 정말 조치안타… 포탈은 이런 인류평화에 도움안되는 기능은 좀 빼라. 니네가 만든 그 버튼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범죄자로 만드는지 진정 모리나??
후아… 경구형님의 말씀으로 마무리하겠다..
그러지마라~ 형이 스팸보냈다고 패고 헛소리한다고 패고 또 어떤 새끼는 말투가 재수가 없어~그래서 패고 그렇게 맞은 애들이 4열종대 앉아 번호로 연병장 두바퀴 반이다. 형이 지금 기분이 좋거든~ 좋은 기회잖냐 그냥 보고 가라~
헉…오빠까지….;;;;;;;; @.@
까루// 그러지마라 오빠가 어쩌고 저쩌고.. 좋은 기회잖냐 -_- =3=3=3
와 참 재밌는 비유네요. 치마속을 보는건 자유지만 거울을 붙여놓을 필요. 캬오~
Pingback: Woogee's happy place
내 경우엔 우연히 좋은 글이나 사진을 봤는데 나중에 다시 보고 싶거나, 지금은 대충 보고 나중에 천천히 다시 봐야지 싶을때 스크랩을 하거든.
갠적인거니까 범죄는 아니지? 그렇지?
개인적으로 하드에 저장해두고나 자기만 읽기 가능하면 모르겠는데…저작권자와 상관없이 … (남에게) 복제전송을 하면 아니되겠지요. 그리고 누나..코멘트 하나 지웠어요… ^_* 찡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