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에서 물품을 구매하면 결제완료, 제품 발송을 안내하는 메일은 물론 구매확정과 리뷰작성을 요청하는 메일 등 부가적인 메일이 날아오기도 한다. 장바구니에 물품을 담아두고 결제까지 진행하지 않았다면, 장바구니에 담긴 물품이 있다는 (그러니, 와서 결제하라는) 메일을 보내는 경우도 있다. 결제와 발송은 필수적인 안내메일이라 보지만 나머지 메일은 내가 꼭 알아야할 내용이 담겼다고 볼 수 없다. 제품에 문제가 없다면 알아서 구매확정을 할테고 그렇지 않더라도 며칠후 자동 구매확정이 될것이다. 리뷰 작성 요청은 판매자와 플랫폼 제공자의 욕망의 반영이다. 물론 구매자 중 공명심이든, 타인에 대한 선의든, 근사한 리뷰를 써서 도움이 됐어요, 좋은 리뷰에요 하고 별점을 받아 만족을 얻는 이들에 의해 리뷰는 쌓여갈 것이다. 제품에 불만이 있다면 리뷰 요청이 없어도 자발적으로 낮은 별점을 줄 것이다.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리뷰를 남기는 일은 귀찮은 일이다. 장바구니에 물품을 담아만 두고 구매하지 않았다면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일종의 북마크일 수도 있고 담아놓고 결제하려다보니 문득 필요없는 물품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이런 사정은 중요하지 않다. 이런 메일에 굳이 메일함 목록 한칸을 차지하게 하고 싶지도 않고 – 엄청 중요한 메일과 이러한 메일 모두 동일하게 제목 1줄씩을 차지한다.- 온갖 디바이스에 메일 도착 알림이 뜨고, 읽지 않은 메일 +1에 신경쓰고 싶지도 않다. 따라서, 이러한 메일은 오는대로 바로 자동 휴지통으로 가도록 규칙을 설정하여 신호 대 잡음비를 관리하고 있다.
지금까지 설정한 삭제 필터들이다. 업체명,도메인은 — 로 가림처리.
- from:(system@—.co.kr) subject:([—] 주문상품의 구매확정 요청 알림 메일)
- from:(admin@—.co.kr) 구매확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 from:(—payadmin_noreply@—.com) subject:(구매하신 제품의 자동구매확정 안내입니다.)
- from:(transaction@notice.—.com) subject:(어떠셨나요?)
- from:(—@notice.—.com) subject:(고객님의 소중한 의견을 들려 주세요)
- from:(—admin_noreply@—.com) subject:(구매하신 제품을 무사히 받으셨다면, 구매를 확정 부탁드립니다)
- from:(order@—.com) subject:(고객상담서비스를 평가해주십시요)
- from:(order@—.com) subject:(—에서 구매하신 상품의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from:(cs-center@—.co.kr) subject:(리뷰를 남겨주세요.)
- subject:(구매결정하고 혜택)
- from:(order@cmail.—.com) 구매 확정
- from:(member@email2.—.co.kr) 쇼핑카트 안의 상품을 잊지 말고 주문하세요.
- from:(—cs@—.com) Enjoy Shopping with coup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