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그림 같이 그리는 모임에서 한 분이, 동굴 안에서 동굴 입구를 바라보는데 바위로 꽉 막힌 그림이 그려지지 않는다고 하였다. 몇몇 사람들이 ‘바위로 막힌 동굴입구’를 그리는 과제(…)에 자발적으로 참여했고 나 역시 뛰어들었다. 바위가 동굴 입구를 막고 있다는 항목을 넣어 몇번의 프롬프트를 넣었지만 제대로 입구가 막히지 않았다.
바위를 아무리 크게 그리라고 해도 동굴 벽을 채우지 못했고 심지어 동굴의 폭과 높이를 지정하고 바위의 지름을 지정해줘도 막지 못했다. 처음 이 그림을 그리려고 했던 이는 바위 때문에 나갈 수 없는 동굴을 그리고자 했다.
전에도 비슷한 경험이 있었는데 내가 그리고자 하는 그림의 객관적인 묘사 뿐 아니라 그러한 묘사를 하는 이유, 즉 주제, 맥락, 느낌까지 Dall-e 3에게 알려주면 인공지능답게 그에 맞는 그림을 그려주곤 했다. 바위로 동굴 입구가 막혔고 그로 인해 나갈 수 없는 등장인물들의 심리상태, 그걸 화면으로 보는 관객들이 느끼는 감정을 프롬프트를 통해 알려주었다.
바위를 깎아 만든 좁고 어두운 공간에 갇혀 있다. 입구로 보이는 곳은 거대한 바위 돌로 완전히 막혀 있다. 바위는 지름10미터는 되어 보인다. 밖에서 굴러와서 입구를 막고 박혀있다. 빈틈이 없어 밖이 보이지 않고 큰 바위만 보인다. 여자 주인공과 동물 5마리가 어둠 안에서 바위로 막힌 입구를 바라보고 있다, 뒷모습, 거대한 바위 벽을 마주하고 있다. 나갈 길이 없어 절망적인 느낌이다. 바위가 너무 커서 빛이 거의 들어오지 않는다. 칠흙같이 어둡다. 압도할 크기의 거대한 바위덩어리. 너무 어두워 공포감이 느껴진다. 폐소 공포증, 여자 주인공은 파란 스트라이프 티셔츠와 노란 반바지를 입고 머리를 땋고 있다. 같이 있는 동물을 토끼, 곰, 다람쥐, 나무늘보다. 등장인물과 동물들이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어둡다. 3D 애니메이션 스타일,어둠의 공포
이렇게 해 놓으니 드디어 입구가 바위로 막히기 시작했다.
ChatGPT에게 그림의 느낌, 맥락, 목적을 프롬프트에 추가하면 그림 생성에 도움이 되느냐고 물어보니 그렇다고 한다.
Q: dall-e 3에게 그림을 요청할 때 그림의 객관적인 묘사 외에 그림으로 표현하고 싶은 감정, 분위기, 느낌, 맥락 등을 설명하면 요청에 맞는 그림을 그리는데 더 도움이 됩니까?
A: 네, 맞습니다. DALL-E 3 같은 AI 이미지 생성 도구에게 그림을 요청할 때, 그림의 객관적인 묘사뿐만 아니라 원하는 감정, 분위기, 느낌, 맥락 등을 설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추가적인 설명은 AI에게 더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여, 요청에 더 잘 부합하는 그림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숲 속의 집”이라고 요청하는 대신, “평화롭고 조용한 분위기의 숲 속에 위치한 작고 아늑한 목조집”이라고 요청하면, AI는 더 상세하고 분위기가 풍부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계절, 시간대 (예: 해질녘), 그리고 특정 색상 팔레트 (예: 따뜻한 색조) 등을 추가로 언급하면, 더욱 세밀하고 매력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몇번 더 테스트해보니 항상 더 나은 그림이 나오는건 아닌듯하다. 그러나 원하는 그림이 나오지 않을 때에는 내가 원하는 느낌, 그 느낌으로 표현하고 싶은 주제, 분위기, 보는 이가 느꼈으면 하는 감정까지 프롬프트에 추가해주면 경우에 따라 기존의 설명으로 만들어진 그림의 만족도를 한 단계 뛰어넘는 그림이 나오기도 하니 항상 이 점을 염두에 두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