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Text 피드, 그렇다니까요!

By | 2006-05-19

인터넷 신문에 충고: Full Text 피드를 제공하세요 -태우’s log-

Full text 피드를 구독하는 사람이 클릭하는 것은 이미 그 글에 대하여 무엇인가 더 원하거나 또는 무엇인가 자신이 더 제공하고 싶은 것(more click 또는 댓글 달기 등)이 있음을 뜻한다. 즉, 이 글에 대해서 훨씬 더 적극적이며 수용적인 자세를 가진 상태를 뜻한다.

이미 여러차례(한번,두번,세번) 말한것처럼 전체피딩을 해주길 늘 소망한다. ^^;
미치도록 읽을만한 가치가 있는 블로그라면 심지어 RSS를 제공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가서 읽게 되지만 문장 시작부분 몇줄 잘라낸 자칭 “요약문”인 경우에는 미안하지만 읽어줄 시간이 없다. 그래서 이 이름도 웃긴 “요약” RSS만을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는 내 RSS리더기에 거의 없다. 블루문님의 블로그와, 규항넷에서 알게 된 데자뷰님을 빼곤.
정말 정말 요!약!문!을 제공하던지, 그럴 능력이 안되거나 시간이 없으면 전문 피딩을 하는 편이 쓰는 사람이나 읽는 사람이나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

12 thoughts on “Full Text 피드, 그렇다니까요!

  1. 한날

    저도 몇 개월 전에 전문 제공으로 바꿨습니다. (제 글의)읽을 가치를 떠나서 hof님 말씀대로 요약문 만드는게 상당히 까다로운 일이라서 결국 전문 제공으로 바꿨습니다. -_-;

    Reply
  2. hof Post author

    한날// 음. 귀찮아서 전문제공…은 천기누설인데 ㅠㅠ

    Reply
  3. Pingback: likejazz.COM

  4. 가짜집시

    슬프게도 이글루스는 “요약문”을 따로 제시하는 기능조차도 없지요. more 로 가려놓은 부분까지도 전문 피딩을 하게 되면 의미가 없어져버립니다. 태터 같은 툴들이 “요약문 작성” 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요약문이 작성된 글만 피딩하는’ 옵션을 추가해준다면 훨씬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개의 경우 “정말로 읽을 가치가 높은” 글들은 길이도 꽤 길고, 대개의 RSS 리더들은 블로그에 직접 방문해서 읽는 것보다 읽기에 썩 편하지도 않으니 말이죠.
    RSS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들이 갈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저작권에 관련해서, RSS의 Description attribute 에 의해 전달된 데이터를 배포/공유하는 행위의 적법성이나, 기술적인 확장 가능성을 논의하는 것은 RSS 포맷 한가지만 가지고는 이야기하기도 어려운 문제고 말이죠. 저도 전문 피딩을 합니다만 제 경우엔 제가 피딩한 글 전문을 남과 공유하는 것을 별로 바라지 않습니다.

    Reply
  5. 그림동화

    기본적으로 전문공개에 찬성합니다. 전문공개가 불가능한 네이버블로그에 불만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머털님이 지적한 부분 처럼 RSS가 보다 대중화되면 웹의 엔트로피가 증가 시키는 한 요소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부분을 대한 기술적 보완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문공개는 지지합니다. ^^

    Reply
  6. Pingback: mEmOpAd

  7. pdaclub

    pda사용자 입장에서는 전체공개를 해주는게 너무 좋아요.이번에 네이트pda사이트에 RSS리더용 프로그램을 소개할 예정인데 해당 프로그램은 훌륭한데 pda에서는 부분공개를 해버리면 전체 내용을 읽고 싶을때는 난감해서 PDA용 RSS프로그램을 소개하는게 좋을지 고민을 했습니다. PC에서는 각 블로그툴들이 부분공개와 전체공개를 쉽게 제공할수만 있다면 문제가 안되지 않을까요? 두개 모두 링크를 만들어 놓고 사용자보고 선택하면 될 것 같은데.. 블로그는 무버블타입을 처음 썼은데 요약문이라는 것에 매력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서 따로 요약문을 쓰지 않으면 첫 서두 부분이 요약문이 된다고 해서 서두 부분 글을 쓸때 많이 고민헀던 적도..
    일반유저는 이것이 번거롭고 불편한 글쓰기이지만 신문사등은 가능할 것 같은데, 왜 RSS를 지원하는 신문사나 상업용사이트는 제대로 된 요약문을 제공하지도 않으면서 부분공개를 하는지 좀 갸우뚱입니다. 결국 RSS의 기능중 쉬운 자사 사이트로 올 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로 RSS의 ‘쉬운 업데이트정보제공’ 이 기능에만 집중해서 일까요?

    Reply
  8. Pingback: tech neosigma

  9. Pingback: 수수께끼 다락방

  10. Pingback: 김중태문화원 블로그

  11. Pingback: 류광의 번역 이야기

  12. Pingback: 세익스피어의 블로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