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사설망)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며칠간 자료를 찾고 테스트를 거쳐 한 서비스를 골랐다. 각자 VPN서비스를 사용하려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고 사용할 환경과 필요로 하는 서비스 수준이 다를 것이다. 서비스 업체를 선정하는데에 몇가지 고려할 사항을 정리해보았다.
1. 가격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무료 서비스도 있고 월 2~3불에서 많게는 20불(16.5유로)까지 받는 곳도 있다. 가격과 서비스 품질이 비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합리적으로 가격과 서비스 품질을 확인해야 한다. 대개는 월간, 반년간, 연간 등 기간에 따른 서비스 형태가 많으며 장기간 상품을 구입할 때 월별 이용요금은 다소간 할인된다. 기간제 말고 종종 용량구입 즉, 총 몇백기가 바이트를 기간 제한없이 사용하는 비용 얼마 (예 : 500기가에 50불), 이런 식으로 서비스하는 곳도 있다. 용량단위 상품은 구입비용이 웬만한 연간상품보다 비쌀 수 있지만 사용형태에 따라 같은 금액을 내고 더 오래 사용할 수도 있다. 상시적으로 VPN연결하거나 다운로드(토렌트 제외)가 많거나 하다면 기간제가 나을 것이고 가끔만 VPN연결을 하며 다운로드 용량이 많지 않다고 하면 용량단위로 파는 상품도 고려해 볼 만하다. (내용추가) 테스트 기간을 포함해서 약 10일 정도 이 서비스를 사용하였는데 해당 서비스의 통계페이지를 보니 맥북에서는 3기가, 아이폰에서는 100메가 바이트 정도를 사용했다. 이 정도로 쓴다면 나는 연간 약 100기가 정도를 사용하는 셈이다. 이 기간에 쓴 데이타마저도 VPN 서비스의 품질과 빠른 서버 선택을 위해 속도테스트를 자주 했기 때문에 테스트를 위한 데이타 사용이 꽤 많았을 것이다. 일상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더 적은 용량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2. 보안 정책 확인
업체는 여러가지 이유로 (어뷰징, 기술적인 문제 해결 등) 사용자에 대한 로그를 남길 수 있는데 로그는 크게 접속기록(Connection Logs)와 사용기록(Usage Logs)이 있다. 접속기록은 언제 VPN에 접속했고 얼마나 데이타를 사용하고 언제 끊었는지 등에 대한 기록이며 사용기록은 어떤 사이트에 접속했는지 등의 좀 더 자세한 로그를 뜻한다.
사용자의 로그를 얼마동안 보유하느냐도 업체마다 상당히 차이가 있다. VPN을 쓰는 큰 이유가 프라이버시와 보안이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VPN업체쪽에서 로그를 남기지 않을수록 유리하다. 업체에 따라 VPN 전혀 보관하지 않는다는 곳도 있고 7일간 보유하는 곳, 14일간 보유하고 파기하는 곳들이 있다. 이용약관(Terms of Service)이나 개인정보보호정책(Privacy Policy)등을 꼭 확인하고 미심쩍은 부분은 해당업체에 문의해서 확실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3. 서비스 속도 체크
트래픽이 모두 VPN 서버가 위치한 해외로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인터넷 속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게다가 암호화 과정도 있고 특정 서버에 사용자가 몰리게 되면 속도는 더 떨어진다. 내가 있는 곳과 가까운 나라의 서버가 빠르다는 보장도 없고 멀다고 항상 더 느리지도 않다. 위 1번에서 이야기 한 것 처럼 가격이 저렴하다고 느린것도 아니고 비싼 가격이라고 빠른 속도를 보장하는 것도 아니다. 테스트했던 어느 서비스업체는 가격도 꽤 비쌌지만 거의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다운로드 속도가 느렸고 업로드는 아예 테스트 연결이 실패했던 곳도 있었다.
VPN업체가 제공하는 여러 서버(국가)들을 골고루 바꿔 접속해보며 속도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한 업체가 제공하는 여러 서버 중 가장 느린 서버는 가장 빨랐던 서버가 제공하는 속도의 약 1.5% 정도밖에 내질 못한 곳도 있었다. 테스트 끝에 VPN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속도의 약 75% 속도를 내는 서버가 있는 업체를 선택하였다.
4. 서비스 환경 체크
내가 사용할 환경이 PC(윈도우, Linux)인지 맥인지, 안드로이드인지, iOS기기인지에 따라 VPN서비스에서 지원할 수도 있고 안할 수도 있다. 윈도우PC만 지원하는 서비스도 있고 윈도우폰은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도 있다. 스마트폰에서 쓸 때 WiFi일때는 되는데 LTE을 쓸 경우에는 지원하지 않기도 한다. 무엇보다 Torrent를 이용하고자 할 때는 꼭 Torrent를 명시적으로 지원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토렌트를 지원하지 않는 VPN이 많기 때문이다.
VPN연결 방식도 표준(OS가 내장한 기능 사용)을 따르는 곳들도 있고 독자적인 클라이언트(앱)을 이용해야만 하는 곳들이 있다. 스마트폰에서는 OpenVPN을 지원하지만 PC/맥에서는 지원하지 않기도 한다. 쓰기에 불편하지 않은지, 방식의 차이에 따라 성능이나 기능상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이 또한 미리 확인하여야 한다.
5. 시험판 사용가능 여부
여태까지 말한 대부분의 항목들은 시험판을 사용해보면 대부분 판단이 가능하다. VPN중에는 짧게는 6시간, 길게는 열흘정도 테스트 기간을 주고 있다. 물론 무료 시험사용을 제공하지 않은 곳들도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하루나 이틀치 이용권을 파는 곳도 있으니 무료 시험이 불가능하다고 덜컥 1년치를 구입하지 말고 짧은 시간이라도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많은 VPN서비스들이 일정시간 (24시간 내 또는 보름내 등)에 불만족시 환불 규정을 두고 있는 곳도 있으니 미리 이용약관을 살펴보고 서비스의 품질이 도저히 만족할 수준이 아니라면 해결방안이 있는지를 문의해보고 해결되지 않을 경우 환불요청을 할 수 있다.
또한 내가 있는 국가에서 일부 VPN프로토콜을 차단했을 수도 있으며 또 내가 연결하려고 하는 사이트가 특정 VPN 업체로부터의 접근을 차단했을 수도 있으니 서비스 가입 전 미리 반드시 시험판을 미리 써보거나 시험판이 없다면 서비스 불만족시 환불규정을 확인하고 가입하여야 한다.
6. 할인, 프로모션 확인
VPN 서비스들중에 할인을 하는 곳들이 많이 있다. 적게는 15%도 하고 많게는 75%까지도 할인을 하고 있다. 내가 정보를 많이 얻었던 곳은 http://www.reddit.com/r/vpncoupons 이다. 블로그나 웹사이트 중에서 VPN 서비스를 리뷰하고 추천하는 곳들이 많이 있는데 (예를 들면 2015년 베스트 5 VPN 등..) 이런 곳들에서 추천하는 VPN들은 추천인 제도를 운영하는 곳들이 많다. 이런 VPN들은 자기네 서비스로 클릭해서 넘어올 때 추천인 코드를 끌고 들어와서 (유료)가입을 할 경우 추천인에게 일정 수수료를 지불한다. 이렇다보니 아무래도 추천하는 VPN서비스들에 대한 대상선정과 평가가 공정하다고 확신하기 어렵다. 서비스 간 기능,가격 비교할 때 대략적인 참고자료로 삼도록 하자.
VPN 서비스 고르는데 생각외로 시간이 오래 걸렸다. 속도가 마음에 들면 가격이 마음에 안들고, 가격이 마음에 들면 고객지원이 마음에 안들고, 고객지원이 마음에 들면 보안정책이 마음에 안들고, 보안정책이 마음에 들면 심지어 아이폰 앱 아이콘이 마음에 안들고 (ㅋ..) 앱 아이콘이 예쁘면 서버가 불안하고 서버가 안정적이면 지난주에 50% 프로모션이 끝났고, 지금 70%할인하고 있어서 얼른 보니 이번달에 새로 도메인 등록하고 서비스 시작한 신규업체고…
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