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블로그인,야후!블로그,네이버블로그,파란블로그,네이트블로그,enbee 해외의 xanga.com, blogger.com과 다음블로그가 다른 점.
-> 다음 블로그만 최근 코멘트가 맨 위로 올라가고 오래된 코멘트가 아래로 내려간다.
시선이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면서 코멘트를 훑어내려가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떤 의견들이 나오고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고 어떻게 의견들이 정리되어 왔는지를 머리속에 그리는 것이 자연스러워보이는데 반대로 정렬되는 다음의 방식은 어색하다. 글은 위에서 아래로 읽고 다시 문서의 맨 아래로 내려서 거꾸로 코멘트를 읽으면서 올라온 다음에 다시 맨 아래로 내려서 코멘트를 입력하는 방식이 부자연스러워 보인다. 생각하지 못한 뭔가 심오한 뜻이 있는 것일까? (설령 있다하더라도 사용자인 내가 어색한걸. -_-;)
코멘트를 자주 확인 하는 사람들이 스크롤바를 밑으로 내리지 않고도
좀 더 빨리 새 코멘트가 뭔지 알 수 있게 해주는 의미겠지요..
온블로그도 그런 형태인데..
흠…저도 그냥 최신것이 맨 아래 있는게 편하긴 하네요..익숙해서인가?
온블록과 같은 방식!
할로스캔도 추가.
그래도, 둘 중에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요.
코멘트가 역시간순으로 배열되는 방식은 코멘트를 통한 대화로는 시선의 흐름이 불편한 편이지만, 포스트-코멘트 의 연결만에 집중하는 경우는 오히려 가장 최근의 정보(코멘트)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더군요. 온블록을 지금껏 써 보니 말이죠. (라고 써 놓으니 위쪽에 골빈해커님이 이미 써 놓으셨네요;)
코멘트끼리의 관계가 중점이 되느냐 포스트-코멘트의 관계가 중점이 되느냐에 따라 장점이 될 수도 단점이 될 수 도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