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플랫폼 되기

By | 2007-01-25

웹2.0경제학김국현 지음-

2.0적 변혁은 양질의 사용자 콘텐츠(UCC)를 얼마나 모을 수 있는가에 성패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글루스에서 사람들이 희망을 본 이유는 바로 웹2.0적 플랫폼의 의지가 보였기 때문입니다. 이글루스라는 단일 플랫폼이 한국의 블로고스피어에 얼마나 많은 양질의 블로그를 꽃피우게 했는지 굳이 강조하지 않겠습니다. 지금까지 현실의 굴레에서 글을 쓰지 않았던 그 많은 훌륭한 블로거들이 이글루스를 통해, “아, 저렇게 멋진 블로그가 있다니! 여기에서 함께 이야기해 볼까?”라는 자신감이랄까 희망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웹 2.0적 미디어, 미디어 2.0은 이러한 이상과 희망을 찾을 때 이루어 지는 것입니다. (p.250 포털을 위협하는 웹2.0)

2007년에도 이글루스는 더 편하고 효율적으로 글 쓸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이며 독자,방문자가 보고자 하는 글을 잘 보여주는 서비스가 되는데에도 힘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회원이 작성한 글의 문맥을 분석하여 서비스 내에 있는 다른 수 많은 글 중에서 관련성이 있는 글을 찾아내주는 추천글 기능 역시 “잘 쓰기”와 “잘 읽기” 모두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별 주제어에 대한 검색을 통해서 관련글을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만 전용 엔진(코드명: egloos4cast)을 통해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줄 수 있길 기대하고 있구요. 다음주 월요일에는 이글루에서 포스트를 볼 때 이 추천글을 표시하는 것에 대해서 2006 이글루스 Top 100분들 중 몇분들과 개인이글루를 운영하고 있는 이글루스서비스팀원들의 도움을 얻어 이글루에서 방문자들이 글을 읽을 때 이 추천글을 보여주는 테스트 할 예정입니다.
멋지게 보여지길 원하는 “멋진 블로그”들에게 만족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은 서비스업체의 의무같은게 아닐까 싶네요.

4 thoughts on “멋진 플랫폼 되기

  1. 마른미역

    추천글 기능 좋더라구요.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
    그런데, 태그는 언제쯤 지원될까요?

    Reply
  2. 골룸

    이 루트를 통해 저 책을 샀습니다. ^^ TTB 받아서 마늘치킨 먹어요~

    Reply
  3. oops

    나름 계속 고민중인 “사회적 책임”과 일맥상통하는 부분같습니다.
    그저 “tool”이 아닌, 어떻게,무엇을,왜에 대한 고민이 함께 하는것.
    호프한잔에 마늘치킨 저두 낄래요
    홍대앞, 번개 어떠샴?

    Reply
  4. oops

    어린아이에게 칼을 쥐어주고, 혹은 근처에두고, 저 칼을 휘두른건 저 아이의 책임이야.라고만 말하는 “어른(진짜어른의)”은 없을꺼라, 아니 없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