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할 수 있는 posterous.com서비스에 핸드폰 이메일로 몇번 테스트를 해봤는데 잘 안되더군요. 웹메일로도 보내보고 여러 메일 서비스를 돌아가면서 인증해보면서 여러 메일 주소에서 쏴봤는데 문제가 생기다 안생기다 하였습니다.
많은 해외 서비스가 그러하듯 한글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메일의 제목, 본문 그리고 폰카로 찍은 파일명까지 영문으로 해서 전송해보기로 했습니다. 제 핸드폰은 폰카촬영시 파일이름이 사진YYMMDD_###.jpg(예:사진091108_004.jpg) 이런 식으로 매겨지는데요 이를 영문으로 바꾸기 위해서 핸드폰의 언어설정을 영문으로 바꾸고 찍어보니 Photo091108_004.jpg 처럼 저장이 되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메일 제목과 본문 모두를 영문으로 해서 보내보았습니다. 결과는 성공이었고요.
몇번 더 테스트 해서 발견한 규칙은 “제목 또는 파일이름에 한글이 들어가서는 안된다” 였습니다. 본문에는 들어가도 됩니다. (사실 한글로 시작해서는 안된다인지 한글이 포함되서는 안된다인지 까지는 테스트하지 못했습니다.)
posterous.com 써보실려는 분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posterous.com에 리포팅했습니다만 언제 고쳐질지는 모르겠네요. 덕분에 아무튼 핸드폰 메뉴는 영문으로 해놓고 쓰게 생겼습니다. -_-;
spic.kr 을 만든 경험에 의하면, 영어만 사용해서 제목을 썼을때와 한글이 들어갔을때 인코딩이 다릅니다.
특히 외국계 서비스에서는 euc-kr 을 파싱 안하죠.. ㅜㅜ
그리고 인코딩 방식의 차이로 인하여 본문에는 한글이 들어가도 정상적으로 디코드가 됩니다.
위의 서비스에서는 파일명을 사용 하나 보군요. 파일명을 디코드 하다보니 그것도 euc-kr 이라 에러가 나나 봅니다.
posterous.com 가 wp 를 사용하는 블로그에 전송 해주나보죠?
흠.. 저도 한번 만들어 봐야겠네요.. ㅎㅎ
날밤// 네. 거기에 올리면 여기저기 많이 포스팅을 중계해주더군요. 겸사겸사해서 써볼려고 했었는데 영문제목이라 좀 그렇긴 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