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백업할 때 phpmyadmin등으로 DB 따로, 워드프레스의 export기능으로 게시물 따로, ftp로 업로드한 파일 따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별히 시간이 오래 걸리는건 아니지만 백업 작업 및 백업받은 파일을 관리면에서 용이한 플러그인을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UpdraftPlus라는 플러그인인데 사용법은 다른 블로그에도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실제로 해보니 이렇습니다.
현재 블로그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 글 갯수 2800여개
- 코멘트 8500여개
- 글과 코멘트를 워드프레스 자체 export 기능으로 내보낸 xml은 16.6MB
- 전체 사용용량 420MB , 파일갯수는 1만1천개
- 그중 첨부 파일(대부분 이미지) 300MB, 파일 갯수는 6200개
사실 특별히 DB 스키마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export한 xml과 백업받았던 이미지를 다시 업로드 하는 것 만으로도 블로그 이전, 복원에 별 문제가 없습니다. 위 조건에서 글과 코멘트 export하는데는 수초 정도, 첨부파일 ftp 다운로드에는 (aws 라이트세일에서 100Mb/s 인터넷 회선) 5분 정도가 소요됐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된 후 백업 파일을 구글드라이브에 올리는데, 이게 오래 걸리더군요. 이미지 6200개 300메가 바이트를 크롬 브라우저에서 구글 드라이브에 웹으로 올리는데 20분이 지나서까지 1/4정도 밖에 못 올렸습니다.
주기적으로 백업받고 구글드라이브에 보관하려고 했는데 이런 속도라면 너무 시간을 많이 잡아먹겠더군요. 그래서 선택한 것이 위에서 언급한 UpdraftPlus. 유료버젼은 세세한 셋팅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일단은 무료로 시작.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 시키면 셋팅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파일과 DB모두 주간 백업을 하고 4개까지 보관하기로 하였습니다. 보관 장소는 구글 드라이브를 선택했고 셋팅을 마치면 구글 드라이브에 접근 권한을 줘야 합니다.
Backup Now 를 눌러서 백업하고 구글 드라이브에 전송을 시작했더니 약 5분정도에 전체 과정이 완료됐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에는 DB와 파일들이 종류별로 zip으로 묶어서 보관되더군요. 총 용량은 318MB차지. 주간 자동 백업은 언제 시작될려는지 모르겠습니다. 처음 백업한 시간 기준으로 일주일 뒤에 시작되는건지 UpdraftPlus가 알아서 시작하는건지.. (수동으로 셋팅하려면 유료구입 필요 ㅎㅎ) 일주일 지나 다음 업데이트가 쌓이면 이 글에 업데이트 해 두겠습니다.
[업데이트@2021/2/13] 첫 설치하면서 수동 백업했는데 바로 다음날 첫번째 자동 백업이 이루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