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AWS 라이트세일의 한달 3.5달러 짜리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월마다 다르지만 기가바이트당 0.05불짜리 스냅샷을 하나 또는 두개 정도 생성해두고 있고 부가세 포함해서 4.5불 안팎으로 실제 결제가 되고 있는데요.
생각난 김에 예산을 초과하는 비용이 지출되기 전에 알림이 올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디스크용량은 20%정도 사용하고 있으나 홈디렉토리 기준으로는 전체 디스크 용량의 3% 정도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트래픽은 월간 허용 트래픽(1000GB)의 1% 미만이고요. 흔한 말로 아주 널널한 상태입니다.
설정한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라이트세일 대시보드 오른쪽 위 “결제“
- 왼쪽 메뉴 Cost Management 에서 Butgets 선택
- 현재 작성한 예산이 없다면 화면 맨 위 “예산 작성” 버튼
- 비용예산 또는 사용량 예산 선택. 제 경우는 비용예산 선택.
- 적당하게 예산 이름 설정.
- 기간: 월별
- 월별 예산 지정: 고정
- 예산금액 : 자신의 라이트세일 요금제에 따라 적정하게 설정. 저는 3.5달러 요금제이고 월평균 4.5불, 지난 1년 중 가장 많이 청구되었을 때가 4.7달러 였으므로 예산을 5달러로 설정. 설정하고 나면 월별 청구금액 그래프레 예산금액이 점선으로 그어집니다.
- 화면 오른쪽 맨 아래 “임계값 구성”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
- 예측비용 선택하고 퍼센테이지로 정하던가 절대금액(달러) 입력. 저는 4.7불(94%)로 설정.
- 알림 이메일 수신자에 본인 또는 관리자 이메일 입력
- 오른쪽 아래 “예산 확인” 버튼 눌러 최종 점검
- 내용이 모두 맞는지 확인하고 완료 버튼.
작성을 마치고 다시 Budgets 항목으로 가보면 설정한 예산 대비 현재 예상 비용과 월간예상비용을 퍼센테이지로 보여줍니다. 일단은 테스트를 위해 임계값을 0.5달러로 낮추었습니다. 2~3일 뒤면 지정한 임계값에 도달했다는 메일이 날아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확인하고 다시 원래 값으로 돌려놔야겠습니다.
[업데이트]@2021.3.3
0.5달러로 해 놨더니 오늘 설정금액 초과했다는 메일이 날아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