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전송에는 역시 ftp

By | 2021-12-01

로컬 폴더에 저장된 파일들을 프로젝트가 종료되면서 NAS로 이동시키기로 했다. 파일당 얼추 200KB쯤 용량에 4500개 가량의 파일이어서 1기가가 좀 안되는 용량이다. NAS와 afp 로 연결한 후에 파인더에서 4500개를 선택해서 NAS쪽에 던져넣을 때 좀 찜찜하긴 했는데 역시나. 파일복사 준비중….이라는 상태창이 뜨면서 실제 복사가 진행되는 막대그래프가 안나온다.

5분쯤 지켜보다가 안되겠다 싶어서 afp 복사를 중지시켰다. 중지버튼 누른 후에는 “중지중…”이 또 한참 떠 있고. 평소에는 보안상 닫아둔 sftp 서비스를 NAS에 열고 filezilla를 띄워 접속했다. NAS쪽 목적지 폴더를 열어보니 그새 400개쯤은 또 복사가 되어 있었다.

로컬창에서 전체 파일을 선택한 후 오른쪽 NAS 폴더로 던져넣으니 이건 뭐 생수병 뒤집어서 물 쏟아내듯 4천여개 파일이 줄줄이 전송된다. 아까 400개 전송됐던 파일을 만나니 덮어쓸지 건너뛸지를 물어보길래 일괄 덮어쓰기를 했고, 5분 30초 소요됐다.

생각난 김에 500MB 짜리 파일도 파인더에서 NAS로 afp로 복사해보고 ftp로도 전송해봤는데 이 경우에도 속도차이가 2배이상 ftp가 빨랐다. 잔잔한 파일 몇개씩 옮기는건 상관없는데 대용량, 대량의 파일 전송에는 처음부터 ftp를 써야겠다.

2 thoughts on “파일전송에는 역시 ftp

  1. 지나가다

    저는 간단한건 **** 보냅니다. 설치도 필요없고 용량제한도 없구요

    1. hof Post author

      샌드애니웨어류 서비스의 홍보 코멘트라 서비스명과 URL은 지우고 매달아 둡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