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노트용 매일 날짜가 박힌 일간 다이어리 만들기

By | 2022-03-04

지난 주부터 아내가 아이패드미니에서 굿노트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아내 업무용으로 적합한 다이어리 속지를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기존에 쓰던 아날로그 다이어리가 무난했다고 하여 일단 기존 사용하던 다이어리를 참고하여 만들었는데요. 크기는 세로형으로 1688*2157 pt (via )로 지정하였습니다.

맨 처음 만든 것은 월간 달력입니다.

  1. 키노트에 표를 추가하여 월간 달력 모양으로 만듭니다. 첫번째 행은 요일을 적고 그 아래 5개 행을 추가하여 날짜를 적었습니다.
  2. 달력의 하단에는 작은 글상자를 두어 그 달의 주요 일정을 메모할 수 있도록 했고요.
  3. 미리 날짜를 한번 적어보고 토요일과 일요일은 흐린 회색으로 글자색을 바꾸었습니다.
  4. 전체 셀을 선택해서 삭제. 숫자를 다 지웠구요.
  5. Keyboard Maestro 로 1일부터 탭을 누르면서 (=월간 일정의 셀을 한칸씩 이동하면서) 하나씩 증가하는 숫자를 자동으로 입력하도록 하였습니다.
  6. 공휴일과 기념일등을 추가로 표시하였습니다.

그 다음에는 일간 속지를 만들어야 했는데요, 처음에는 3월부터 12월까지 매일 날짜가 써진 페이지를 만들 자신이 없어서 월,화,수,목,금이 써 있는 5장짜리 1셋트를 만든 후 매주 이 양식을 복사해서 쓰라고 알려주었습니다. 월과 일은 직접 애플펜슬로 입력하는거죠.

며칠을 이렇게 쓰도록 했는데 사실 마음이 편하진 않았죠. 속된 말로 모양 빠지기도 하고요. 매일 날짜와 요일이 기록된 속지를 만들 궁리를 해 봅니다.

날짜를 순서대로 입력하게 하는데는 역시 스프래드시트가 제격이었습니다. 구글 스프래드시트에 2022. 3. 7 부터 몇개의 날짜를 입력한 후 서식 → 숫자에서 “연월일 요일” 형식으로 나오도록 지정했습니다. 입력한 영역을 블럭 지정한 후 귀퉁이를 잡아 끌어 12월 31일까지 날짜와 요일의 목록이 완성됐습니다. 그런데 업무용 다이어리다보니 토요일과 일요일은 쓸 일이 없죠. 주말에 해당하는 날짜는 제거하기로 했습니다.

Keyboard Maestro로 토요일 문자열을 찾은 후 그 셀이 포함된 행 전체를 삭제하도록 하였습니다. 다 지운후에는 토요일 문자열을 일요일로 바꿔서 다시 한번 지워줬구요.

이제 주말을 뺀 평일의 날짜와 요일 목록이 됐습니다.

키노트에서는 기존에 만들었던 요소들을 모두 마스터 슬라이드로 보내고 날짜와 요일 문자열만 깔끔하게 입력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우선 마스터 슬라이드로 기존 요소를 보낸 후 날짜와 요일이 들어갈 부분에 텍스트 요소를 넣고 포맷 → 스타일 → [v] 텍’스트위치 지정자로 정의”를 선택했습니다. “표시” 항목은 “날짜 입력” 이라고 적어줬고요.

대충 슬라이드 레이아웃이 완성됐으면 이걸 복제해서 여러 장을 만듭니다. 토일을 뺐으니 200여장 쯤 나오더군요. 다시 Keyboard Maestro 를 사용할 때 입니다. 스프래드시트에 준비된 날짜 목록을 하나씩 복사해다가 키노트쪽에 붙여넣는 작업을 자동화 하는 겁니다. 붙일 때는 기존에 마스터 슬라이드에 지정된 스타일이 있으니 “붙여넣고 스타일 일치시키기 (opt+shift+cmd+v)”를 해야 합니다.

한 화면 안에 스프래드 시트가 펼쳐진 브라우저와 키노트를 양쪽에 준비하여 cmd + tab 으로 왔다갔다 하도록 배치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스프래드시트에서 날짜와 요일을 복사한 후 한칸 아래로 내려놓고 alt + tab 으로 키노트로 이동한 후 미리 준비해둔 텍스트 입력 영역에 붙여넣기를 한 후 키노트에서도 다음 슬라이드로 이동 시킵니다. 이걸 한 셋트로 해서 계속 반복하면 되는데요, 두개의 프로그램을 왔다갔다 해야하고 구글 스프래드 시트인 경우는 웹앱이다보니 지연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연에 대한 대비로 0.2~3초씩 pause를 넣어주고 반복횟수도 3~5회 정도로 지정했습니다. 한 셋트씩 잘 진행되는지 보고 다시 매크로를 실행시켰습니다.

아마 맨손으로 했으면 지루한 작업이었을 뿐 아니라 중간에 날짜와 요일이 어긋나거나 누락이 생겼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스프래드시트와 Keyboard Maestro를 이용해서 빠른 시간 안에 깔끔하게 다이어리 속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올 연말에 미리 30분만 매크로 돌리면 또 다음 해 속지를 만들 수 있겠지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