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아이폰11 구입 후 아래와 같은 문제로 반품 처리했다.
- 차량용 블루투스 등 핸즈프리 장치 연결 시 “시리야”로 시리 호출시 시리의 음성피드백 없음 (버튼으로 호출시 정상 동작)
- 차량용 핸즈프리 연결시 시리 음성에 노이즈가 심해 알아듣기 어려움 (음악이나 전화통화는 문제없음)
- 카메라 촬영시 야간 정면에 밝은 빛이 있을 때 반사된 빛이 보이는 고스트 현상
반품 후 그럭저럭 쓰던 아이폰7이 어제 사용중 먹통이 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아무 터치도 동작하지 않다가 몇분 뒤 반응하긴 했는데 또 수분동안 버벅이면서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3년 넘겨 썼더니 슬슬 맛이 가는것인가…싶어 심난했다. 아이폰12까지 써보기로 했던 마음이 흔들렸다.
혹시 프로는 괜찮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 주문했고 오늘 받았다. 작년 아이폰11 당시 OS버젼은 13.2.2 였고 그새 업데이트가 되어 13.3.1 이 되었다. 차량 블루투스에 연결하고 테스트를 해보았다.
다행이다. 시리야~ 라고 시리 호출 시 필요한 부가정보를 물을 때나 처리결과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피드백도 완벽하게 동작했고 시리 음성도 깨끗하게 나왔다. 아이폰11 3개로 테스트 해보았으나 동일하게 생겼던 문제가 두달뒤 프로에서는 생기지 않았다. 폼팩터가 달라서인지 OS가 버젼업 되면서 고쳐진 것인지는 알 수 없다.
고스트 현상은, 정신승리로 감내하기로 하였는데, 기존 아이폰에도 있던 문제이나 야간 촬영 성능이 개선됨으로써 촬영빈도가 늘어나다 보니 문제가 더 자주 발생한다고 한다. 지난 1월 야밤에 운동장 뜀뛰기를 하다 7로 찍은 사진에도 동일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보고 11의 고스트 현상을 다소 인자하게 봐주기로 하였다.
[업데이트]@2020/2/13
이번 아이폰11(PRO)와는 인연이 없을려나. 전화 끊기 버튼을 눌러도 끊기지 않고 시리야에 제대로 반응하지 않는 현상으로 반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