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추 2년 3개월정도 사용했던 라이트세일 인스턴스에서 새 인스턴스로 이사했다.
예전에 적어둔 과정대로 따라했는데 이번엔 살짝 스텝이 꼬이는 과정이 있었다.
처음 워드프레스 블루프린트를 설치한 후 워드프레스 로그인을 했는데 관리자 화면이 아닌 빈 화면만 나왔다. 임의의 게시물 퍼머링크 하나를 찾아들어가 게시물 본문 아래에 있는 편집(edit)링크를 통해 워드프레스 대쉬보드로 들어갔다.
두번째, updraftPlus 플러그인부터 설치해서 복원을 시도. 구글드라이브로 백업했던 DB와 테마 들은 잘 복원 됐는데 첨부파일과 이미지는 제대로 전송하질 못했다. 할 수 없이 백업 파일들을 로컬PC로 다운받았다. 다시 새 서버에 올리고 게시물들을 열어보다보니 이미지 파일이 깨진 게시물들이 보였다. 확인해보니 이미지 경로가 “http://새서버_IP/이미지경로”로 되어 있어서 Better Search Replace 로 http://새서버_IP부분을 모두 삭제처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지가 깨진 게시물들 발견. 구 서버에는 있고 새 서버에는 그 이미지 파일이 없었다. 이때부터 삽질이 시작됐는데…
최초 짐작은 updraftPlus 가 백업했을 때 일부 파일이 누락된 것으로 생각해서 구 서버에서 새 서버로 직접 파일을 날려보내기로 했다.
신 서버에서 입력할 명령은,
scp -i /home/bitnami/기존서버pem파일 -r bitnami@구서버IP:/opt/bitnami/wordpress/wp-content/uploads/ /opt/bitnami/wo
rdpress/wp-content/uploads/
새 서버에 구 서버의 SSH 키파일인 pem을 어찌 올릴 것인가. 두 서버의 pem 파일은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파일질라를 설치해서 신서버에 대한 sftp 접속정보를 등록해서 접속, 파일을 업로드 했다. scp 파일 전송은 이번에 처음(…)인데, 약 7천개 파일, 450MB 정도 전송에 30초쯤 걸렸다.
전송 후 게시물들 확인해보니 다행이도 제대로 이미지들이 표시됐다. 문제는, 앞으로는 어떻게 백업할 것인가이다. DB는 기존처럼 updraftPlus로 백업받고 첨부파일은 NAS에서 스케쥴러에 사용자 지정 스크립트로 scp 명령을 실행하도록 하려고 했…..으나 파일과 DB 두개를 전혀 다른 경로로 따로 백업 작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있었다. 다시 한번 살펴보자. 과연 updraftPlus가 오류를 냈을까 싶어서 처음부터 과정을 검토했다. 결론은 로컬로 수동 다운받은 구글드라이브 백업 16개 파일 중 2개 파일을 다운받지 않은 것이다.구글 드라이브의 웹UI 상으로 하나씩 클릭해서 선택하다가 빠뜨린듯.
그대로 updraftPlus 백업을 유지하기로 하되, 구글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하니 그동안 방치해놓고 쓰지 않는 드롭박스로 겸사겸사 이번 기회에 백업 저장소를 옮겼다.
아파치는 2.4.57→2.4.63, PHP는 8.1.18 → 8.2.28, MariaDB는 10.11.2→11.8.2 업그레이드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