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철의 이번 겨울철 추가접종 공지를 보면 “마지막 접종일 기준 4개월(120일) 이후”에 추가접종을 받을 수 있다고 나와있다. 정확히 언제일까? 즉 가장 빠른 다음 접종 가능일이 언제인지 궁금했다.
지난 번 4차 접종이 7월 18일이었고 COOV앱에서 보면 오늘이 120일이 되는 날이다.
오늘부터 맞을 수 있는 것인지 내일부터 맞을 수 있는 것인지 모호했다. “이후”라고 했으니 접종 가능일에 오늘도 포함일 것이라 추측하긴 했는데 정확한 확인이 필요했다. 일단 잔여백신을 조회해서 나온 병원에 전화했다. 120일이 오늘인데 오늘 접종이 가능한지를 물었더니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을 대 달란다. 전산으로 조회해보더니 오늘부터 가능하단다.
네이버의 날짜계산에서 기준일을 7월 18일로 넣고 120일째 되는 날을 계산해보면 어제 (11월 14일)로 나온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접종 후 n일 이후, COOV에서는 D+120일로 표시하고 있으니 접종일 다음날부터 1일로 계산한 것이고 네이버 날짜 계산은 기준일로부터 n일 째 되는 날을 표시한 것이므로 기준일부터 1일째로 넣기 때문에 하루가 당겨진 것이다.
접종 후 120일이 된 오늘, 그리하여 잔여백신을 예약했고 오후에 접종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