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시계.gif 대신 그래프를 그려주는 능력.

By | 2024-03-26

새벽 잠결에 아내가 저거~저거~ 그러면서 가리킨다. 안방 공유기 근처에 둔 IoT 장비 허브에서 LED가 깜빡이고 있다. 아내는 밤에 작은 불빛에도 민감하기 때문에 잠을 깼나보다. 나도 뭐 깜깜한게 더 좋긴 하지만 첫 회사 시절 LED 수천개가 깜빡이는 DSU, CSU와 모뎀 풀이 가득한 랙 사이에서 야전침대 펴고 쿨쿨 잘 잤기에 아내보다는 LED 불빛에 관대한 편. 허브 장비 기본 설정은 상태표시등을 꺼 두는 것인데 오류 상황이라 점멸하는 것이다. 일단 전원을 뽑아두었다. 아침에 확인해보니 4시 무렵 외부 인터넷이 죽어있고 NAS도 외부 연결이 안된다는 메일을 보내왔다. 랜선을 뽑았다 끼워봐도, 공유기 전원을 껐다 켜도 복구가 안됐다. 인터넷 회사에 고장 문의를 했더니 밤새 비가 많이 와서인지 우리 아파트 전체가 인터넷이 안되는 상황이란다. 새벽에 기사분이 나왔었으나 기상도 안좋고 옥상문도 잠겨 있어서 작업을 할 수 없었단다. 오전에 다시 기사분이 나올 것이니 기다려 달란다. 우리집만 안되는 것 보다 어쩌면 다행이다.

알겠다 하고 그러면 기다리면 되겠다고 한 후, 전화를 끊었고 이후 수시로 복구진행 상황에 대한 안내 문자가 오고 있다.

아직 완료 문자가 오진 않았으나 NAS가 먼저 인터넷 연결이 복구됐음을 알려왔다.

Hi indigo,

Congratulations! Your DiskStation is now successfully connected to our system, and its connection to ********** has been resumed since 2024-03-26 13:01:28 +09:00.


From Synology Account

인터넷 회사에서는 당작 복구가 되긴 했으나 테스트도 해야할 것이고, 후속 마무리도 해야할 것이고, 본사에 보고도 해야할 것이고 문제가 없음을 확인 후 최종적으로 복구 완료 문자를 고객에게 보내야 할 것이므로 다소 보수적인 입장에서 복구 상황을 판단할 것이다.

그 와중에, 복구완료 문자가 왔다.

고객님, 서비스가 복구되어 안내드립니다.
거주하시는 곳에 발생한 아파트/건물 정전이 복구되어 이제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다려 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리며,
더 좋은 서비스로 보답하는 ***이 되겠습니다.

서비스 장애가 안 생기는게 좋지만 장애가 터졌을 때 고객과 소통하는 방식이 마음에 드네. 이렇게 진행상황을 알려주지 않으면 하염없이 기다릴 수 밖에 없다. 사실상 의미없는 “모래시계.gif” 대신 %가 써 있는 진행상태 막대그래프를 표출하기로 하는 것은 얼마나 큰 노력과 책임이 들어가는 일인가. 마치 SLA 99%와 99.99999%를 약속하는 두 서비스의 수준 차이는 1%가 아니라 수백 수천배인 것처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