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안에 한달 반쯤 전부터 팝업을 띄우는 링크를 설치했었는데요. 1차로 링크를 누르면 팝업이 뜨고 2차로 그 팝업안에 있는 링크를 또 클릭하거나 아니면 창을 닫는 버튼을 누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처음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는 비율은 점점 감소하는데, 그래도 1차 클릭을 한 다음 다시 2차클릭을 하는 비율은 거의 변화가 없더군요.
아래 그래프에서 파란막대는 1차 클릭, 노란막대는 2차클릭, 진한분홍색 선은 2차클릭수 나누기 1차클릭수 즉 1차클릭에서 2차클릭으로 넘어가는 비율입니다. 약 30퍼센트를 중심으로 약간씩 흔들리기는 하는데 거의 변화가 없더라구요.
적당한 예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포탈의 메인페이지에서 이른바 낚시하는 기사들은, 1차로 낚느냐 못낚느냐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일단 낚은 다음에는 계속 낚여 끌려다니는 클릭이 이루어지는 것도 이 그래프가 말하는게 아닐까 싶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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