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7 알뜰폰 번호이동 기록

By | 2023-07-14

작년 8월 알뜰폰 이동 후 다시 정상요금 결제될 즈음에 갈아타기한 기록을 남긴다. 같은 알뜰폰 사업자의 LG망에서 SKT망 상품으로 이동하였고 10890원/1개월에 음성300분,문자300개,데이타15기가 (+2년간 월50기가씩 데이타 추가…지만 7개월이 되기전에 갈아탈테니… ) 상품이다. 알뜰폰 번호이동할때마다 조금씩 매끄럽지 않은 절차들을 만나곤 하는데 이번에는 좀 식겁한 상황을 겪었다.

먼저 “BF1004 인증항목 불일치” 에러를 만났는데 뭘 어떻게 하라는 말이 없다. 검색해보니 이건 번호이동을 확인받기 위해 이전 폰의 요금을 카드로 냈으면 카드 뒷자리, 자동이체로 했으면 계좌 뒷자리, 아니면 폰의 일련번호로 인증해야 하는데 이걸 잘못 지정해서 나는 에러였다. 문제는 에러만 내보내고 원인과 해결책을 보여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대체 지나가는 사람 멱살 잡고 ‘당신 BF1004에러야’ 하면 뭘 어쩌란건가. 사용자한테 오류메세지를 보여주는 목적이 겁을 줘서 쫓아내는게 아니라면 좀 더 친절하고 실용적일 필요가 있다.

지난 번 특정카드로 납부하면 할인해주는 요금제였기 때문에 카드 결제를 했었는데, 예전처럼 자동이체였는 줄 알고 계좌번호로 인증을 해서 났던 오류였다. 카드번호를 넣으니 오류는 사라졌다.

문제는 다음, 전부 다 마치고 이제 개통 완료 문자만 기다리면 되나… 하는 순간 날아온 문자.

“[MVNO]DS단말 명의불일치로, 정지처리 되었습니다.”

응? 이건 또 뭘 어쩌란거지. 검색해보니 2022년부터 esim이 있는 폰들은 IMEI값을 등록하는 절차가 추가됐단다. 하라는대로 추가한 후에도 전화를 사용해보니 여전히 발신이 정지된 폰이라는 안내멘트만 나왔다. 검색해보니 누구는, 다른 사람의 유심칩을 꽂았다 빼보라하여 아내 폰의 유심을 빼서 꽂았다. 문자가 날아왔다.

[SK텔레콤] 휴대폰 발신이 정지될 예정입니다.
[Web발신]
[SKT] 휴대폰 이용정지 사전 안내

고객님께서는 휴대폰 내 이동전화 회선 간 명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개인정보 수집 및 제공 동의(필수)를 완료하지 않으셨습니다.
이용약관에 따라 개인정보 수집 및 제공동의(필수)를 완료하지 않으실 경우 명의 일치 여부 확인 불가 사유로 010-****-**** 회선이 1-2시간 후에 이용정지(발신)될 예정입니다. 이용 정지 중에는 기본 요금 월 3,850원(부가세 포함)이 하루 단위로 계산하여 청구됩니다.이용정지 전에 아래 URL 참고하셔서 동의처리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 개인정보 수집, 이용 및 제공 동의하기(데이터 무료, 내국인 전용): https://m.sktmnp.co.kr/dsds/agree

첩첩산중이로세. 문자 속 URL에 가서 동의절차를 진행하니 잘 한건지, 다시 하라는건지 메세지도 없이 그 화면이 다시 로딩됐다. 아, 괜히 고객센터 상담업무 종료된 시간에 셀프개통을 시작했나 싶었다. 참았다가 내일 할걸 그랬나. 그래도 수시로 전화 발신 테스트를 하다보니 6시반쯤 아내폰에 벨이 울린다. 배송받은 유심을 다섯시 반쯤 개봉해서 번호이동 시작했으니 한시간쯤 걸린 셈이다. 아무튼 개통 성공이로구나. 그로부터 30분쯤 뒤에 개통 문자가 왔다.

여러번 번호이동을 해봤지만 이번엔 좀 난이도가 높았다. 7개월 할인제공이니까 들어가는 달, 나오는 달 감안하고 넉넉하게 12월에 또 갈아타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