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단 전재한 티스토리 글 처리하기

By | 2022-09-06

우연히 살펴보던 referer 로그에서 티스토리 주소가 눈에 띄었다. 가보니 예전에 작성했던 RSS란 무엇인가를 무단 전재한 게시물. 주인장이 오랫동안 로그인하지 않아 휴면계정으로 전환된 상태라 삭제요청 댓글을 달아도 소용없는 일이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카카오의 권리침해신고센터에서 양식을 내려받아 필요한 내용을 채워넣고 신분증을 사진찍어 중요정보는 색칠해서 전송했다. 바로 답장 오긴 왔는데 이 블로그의 주인장인걸 증명해야하니 관리자 화면을 캡쳐해서 다시 새로 신청하란다. 해당 게시물을 편집하는 화면을 캡쳐해서 보냈고 수분 뒤에 해당 게시물이 삭제되었음을 알리는 메일이 도착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 고객센터입니다.
신고해주신 게시물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고객님께서 신고하신 내용은 kakao 운영정책, 저작권법 제103조 규정에 의하여 삭제 조치하였음을 알려 드립니다.
-신고 대상 : [https://*.tistory.com/71][RSS란 무엇인가][2010-10-12 11:22:18]
-신고자 : https://hof.pe.kr/548-게시자
-신고 사유 : 저작권침해 게시물 삭제요청
-조치 일자 : 2022-09-06
-처리 내용 : 해당 게시물 삭제

다시 방문해보니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입니다.” 라고 나온다. 세상엔 참 희한한 일이 많다보니 어쩌면 티스토리 사용자가 내 글보다 6년후에 퍼간 자신의 글이 원문이라 반론을 제기할 가능성도 있을테고 그런 이유로 아마 삭제가 아니라 비공개 처리를 하였을 수도 있겠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